▲ MBC ‘나눔의집에 후원하셨습니까’편 갈무리.

경기도(도지사 이재명)가 후원금 유용 의혹 등이 불거진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나눔의집 승려 이사 5인에게 해임 처분을 위한 사전 통지를 했다. 나눔의집 이사진은 경기도로부터 직무정지 중이다.

경기도는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단 중간보고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후원금 운용, 이사진 선임 절차상 문제 등에 책임이 있다고 판단해 법률 검토 후 월주 스님 등 이사 5명에게 지난달 19일 해임명령을 사전 통지를 했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관련 법률에 의거, 10월 12일 대표이사 월주 스님, 상임이사 성우 스님과 이사 화평, 설송, 월우 스님 청문회를 열었다. 경기도는 청문회 후 이들 승려이사의 해임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앞서 경기도 민관합동조사단은 나눔의집 공익제보자 등이 제기한 각종 의혹을 조사했다. 조사단은 “나눔의집이 모금한 후원금 수십억 원 가운데 2.3%만이 피해자인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됐고, 간병인 등이 할머니들을 정서적으로 학대했다.”고 밝혔다. 조사단은 경기도에 나눔의집 이사진 해임을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눔의집 등기이사는 대표이사 월주 스님, 상임이사 성우 스님(동국대 이사장), 화평 스님(조계종 종회의원), 월우 스님(대흥사), 설송 스님(영주 희방사), 덕림 스님(익산 관음사), 평중 스님(서울 영화사), 원광 스님(김제 금산사) 등 승려이사 8명과 강구수, 홍성표, 김재열 등 재가이사 3명 등 모두 11명이다. 이들 외에 일원(금산사 주지) 스님, 호련 스님, 김민성 회계사가 감사로 있다.

경기 광주시는 10월 10일 나눔의집 사외이사 3명을 이달 말 선임 무효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승려이사 5인과 사외이사 3인이 해임과 선임 무효처리 되면 경기도청 위임에 따라 광주시장이 임시이사 8명을 선임한다.

이와 관련해 불교시민사회는 13일 입장문을 내 “경기도는 도와 의회, 민관조사단, 불교시민사회, 후원자, 전문가 대표 등으로 구성된 민관협의회를 조속히 구성해 공익이사를 선임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나눔의집 이사진은 10월 12일 열린 경기도 청문회에서 “후원금을 부정하게 사용하지 않았다. 이사 해임은 과한 결정”이라고 반발했다. 경기도청에서 열린 청문회에는 상임이사 성우 스님, 화평 스님, 우용호 시설장 등이 참석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청문회에서는 경기도나눔의집민관합동조사단이 제기한 후원금 유용, 할머니들에 대한 인권 침해, 재산관리 부적절 등 19가지 문제점을 다뤘다.

나눔의집 측은 후원금을 부정하게 사용하지 않았고, 할머니들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문제점이 드러난 후 시정을 위해 노력했고, 후원금을 악의적으로 유용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눔의집 측은 “후원금을 받아서 유용하지 않았다. 이 부분이 해임까지 이어질 사항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해 설립된 나눔의집은 지난 4월 김대월 학예실장 등 내부고발 직원이 주먹구구식 운용 실태를 MBC 시사보도 프로그램 등 언론에 알리면서 국민적 관심을 받아왔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제보 cetana@gmail.com]

※ 업무 제휴사인 <불교닷컴>이 제공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