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광장이 16일 자승 총무원장을 차기 총무원장 선거 후보로 추대하자 심우스님 등 조계종 중앙종회의원 30명은 30일 ‘자승스님과 관련된 모든 의혹을 다루자’는 임시중앙종회 소집을 요구했다.

심우스님과 도정스님은 16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중앙종회 분과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16일) 오전 중앙종회 사무처에 오는 30일 임시중앙종회를 열 것을 요청하는 집회 요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집회사유는 △제34대 총무원장 공명선거의 건 △자승·장주·각원스님 ‘약속드립니다’ 각서의 건 △적광사미 폭행의 건 △신동아 9월호 기사 진상의 건이다.

▲ 심우스님을 비롯한 중앙종회 의원 30명은 자승스님 관련 의혹을 다룰 중앙종회를 열 것을 요청했다.

심우스님이 대표 발의한 집회 요구서에는 30명의 중앙종회 의원들이 서명했으며 대부분 3자연대 소속 중앙종회 의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종회의원 30명은 ‘자승스님 총무원장 후보 수락에 대한 종회의원들의 입장’이라는 제하의 입장문을 통해 ‘자승스님은 총무원장을 사퇴하고 34대 총무원장 선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수좌회 대책위 스님들이 총무원장 재임 포기 약속이행을 촉구하는 묵언과 단식 정진 와중에 불교광장이 자승스님을 후보로 추대한 것을 보면서 참담한 심정을 감출 수 없다”며 “수차례 ‘재임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공언하고도 자승스님은 재임 포기 약속을 이행하라는 종도들의 주장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최근 자승스님이 전국을 돌며 표 단속을 하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선거법 41조에 지위를 이용한 선거운동 금지와 42조 종무원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금지가 명시된 점을 감안해 중앙선관위는 자승스님의 불법선거 의혹에 대해 명명백백 조사해야 한다”며 “이제라도 공명선거를 위해 총무원장 자리를 내려놓은 뒤 다른 후보들과 공동선상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30명의 종회의원스님들은 장주스님이 폭로한 밀약서와 <신동아> 9월호에 실린 도박 및 도박장 개설 의혹, 적광사미 폭행 문제 등 모든 의혹과 논란에 대해 자승스님 스스로 진실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한편 임시종회 소집 요구 시기가 총무원장 선거와 맞닿아 있어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심우스님은 “우리도 그 부분에 대해 고심을 많이 했다. 하지만 국민이 바라는 공직자상과 종교인상을 보면 도덕성은 피해갈 수 없는 문제라는 생각에 소집 요구를 하게 됐다”고 답했다.

임시 중앙종회 소집 일정에 대해서는 “종회 일정은 의장단 연석회의에서 정해질 것이다. 선거일 이전에 열리면 좋겠지만 만약 선거 후에 열리더라도 이 문제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해 종회 개최 시점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손강훈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