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고승 지공 · 나옹 · 무학스님이 수행한 역사적 고찰 양주 회암사.

회암사(주지 혜성스님)는 4월 27일 회암사지박물관 특설무대 및 회암사일원에서 지공·나옹·무학 삼대화상을 기리는 ‘2013년 양주회암사 삼대화상문화제’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눠, 보고·느끼고·참여하는 대동한마당으로 펼쳐지며 △삼대화상 다례재 △연등 만들기 등 체험행사 △삼대화상 음악예술제 순으로 진행된다.

체험 및 참여행사로는 다도예절시연과 시음, 회암사의 문화재를 둘러보는 걷기대회, 연등과 단청소품 만들기, 와문탁본과 나옹의 시 인출체험, 산사음식 시식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고 음악예술제 공식행사에는 장학금 수여, 자비의 쌀 삼백석 전달 등 소외받고 있는 이웃에게 따뜻한 온정의 손길을 전하는 행사가 마련돼 있다.

음악예술제에는 양주시립합창단과 회암사합창단의 공연, 법고시연, 퓨전국악그룹 락음국악단의 공연, 범능스님, 안치환, 웅산, 송대관 등 인기가수의 공연도 함께 펼쳐진다.

마지막으로 출연자와 관람객들이 어우러진 가운데 삼대화상문화제의 대미를 장식하는 두레패의 흥겨운 뒤풀이와 불꽃놀이가 진행된다.

김훈래 회암사 불교문화원장은 “이번 ‘2013 양주회암사 삼대화상문화제’를 통해 회암사를 삼대화상이 수행한 불교성지로서 입지를 굳히겠다”며 “또 삼대화상 다례재 및 문화·예술제가 이 지역의 대표 문화제로 자리매김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삼대화상진영(왼쪽부터 무학대사, 지공대사, 나옹대사).

-손강훈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