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석학들이 모여 핵의 지혜로운 이용과 관리에 대한 진지한 논의와 토론을 진행했다.

▲ 불교생명윤리협회와 원불교전자보은회가 공동주최한 ‘원전 안전문제와 해체기술’ 국제세미나가 12일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불교생명윤리협회(공동대표 법응스님, 박광서)와 원불교전자보은회(대표 이선종)가 공동주최하고 세계원전안전해체학회(EDENS, Environmental Decommissioning Engineering Nuclear Safety) 준비위원회가 주관하는 ‘원전 안전문제와 해체기술’ 국제세미나가 12일 오전 10시 한국언론재단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 박광서 불교생명윤리협회 공동대표.
박광서 불교생명윤리협회 공동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안전한 퇴로도 마련하지 못한 불안한 상태에서 핵발전소의 증설만을 고집하는 것은 장님이 촛불을 든 것과 마찬가지이다”며 “이번 세미나로 인해 핵정책의 유연한 변화는 물론 핵문화의 새로운 방향이 제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선종 원불교전자보은회 대표는 “지구는 모든 생명체와 함께 살아가야 할 터전이자 미래의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공동의 유산이다”며 “이 유산을 잘 지켜나갈 수 있도록 오늘 세미나가 ‘세계원전학회’ 창립의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체기술의 발달이 원전의 미래 결정

▲ 서군렬 교수는 발표를 통해 '원전 해체'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서균렬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세계 원전 안전 해체, 후쿠시마 사고 이후 재조명’이라는 발제문을 통해 ‘안전한 해체’에 대해 강조했다.

서교수는 “향후 10년 간 자그마치 80기가 넘는 상용원전이 해체될 계획이다. 해체라는 용어는 수명이 다한 여러 원전과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를 총체적으로 일컫는다”며 “해체 시 나오는 방사성 폐기물을 얼마만큼 안전하게 관리, 처분할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2011년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인해 원전에 의존하던 나라들이 원전 의존 기조에 제동이 걸리기 시작했고 많은 나라들이 당장 원전을 멈추거나 앞으로 원전을 건설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 해체해야 할 원전의 수는 점점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교수는 “앞에서 말했듯이 해체는 단순한 철거가 아니라 고도로 지능화된 기술이 필요하다”며 “안전하고 빠르고 비용이 적게 드는 기술을 개발하고 혁신해야 한다. 해체 기술이 얼마나 발전하는가에 원전의 미래가 결정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후쿠시마 사고 교훈 삼은 중국

▲ 쳉취 중국 샹하이쟈오통대 교수
쳉취 중국 샹하이쟈오통대 교수는 ‘중국 원전 안전 과제’를 통해 중국이 후쿠시마 사고를 교훈 삼아 원자력 안전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쳉취 교수는 “중국의 경제개발에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는 바로 ‘지속가능한 친환경에너지 공급’이다”며 “전력 생산에 80% 이상이 화석연료에서 나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나라가 된 중국은 점점 원전에 대한 의존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이어 쳉취 교수는 “후쿠시마 사고 이후 원전 안전이 원전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안건이 된 지금 중국은 후쿠시마의 교훈을 잊지 않고 안전에 대한 연구개발을 잘 진행에 오고 있다”며 “중앙정부, 지자체, 연구단체, 대학 등이 힘을 합쳐 원전안전 연구를 위한 공동체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중국은 젊은 핵공학인력 교육이 원전의 안전한 개발에 가장 우선되어야 할 조건이라고 판단, 대량의 핵공학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여러 중국대학에 원자력학과를 만들었다”며 “또한 주위 나라들과의 원전 개발에 대한 밀접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원자력 안전에 대한 의미 있는 성취를 얻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후쿠시마 원전 해체, 일본 미래의 가장 큰 쟁점

▲ 오카모토 일본 도쿄대 교수
오카모토 일본 도쿄대 교수는 ‘원전해체’라는 발제문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의 안전한 해체를 위해 전 세계의 도움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카모토 교수는 “일본원자력학회는 원전 해체와 분리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지진과 화재 방어를 포함한 해체, 분리기준과 기술목록 등이 담긴 지침서를 만들 계획이다”며 “이를 위해 미국과 독일의 풍부한 해체 경험과 일본의 해체 경험도 지침서에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사고 이후 후쿠시마 원전의 해체는 일반 원전의 해체과정과는 매우 다르다”며 “녹아내린 핵연료 더미를 안전하게 빼내는 것은 물론 어마어마하게 퍼져있는 방사성물질과 낙진 등을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도 큰 난제이다”고 강조했다.

오카모토 교수는 “여러 난제에 직면해 있지만 일본의 미래는 후쿠시마 원전을 어떻게 안전하게 해체하는가에 달려있다고 봐도 무방하다”며 “안전해체를 위해 전 세계의 협력과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전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

▲ 김용수 교수는 원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가장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용수 한양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국내 원전 안전 확보와 원전 안전 해체기술 개발’을 통해 원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가장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교수는 “후쿠시마 원전은 미국의 설계에 따라 건설되었고 원자력 선진국이라는 일본에 의해 운영되는 원자로 였다”면서 “후쿠시마 사고는 그동안 우리가 원전 안전에 대해 갖고 있는 접근 방법과 대처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동안 원전사고가 낡은 안전 설비나 운전원에 실수 등에 의해 이뤄졌다면 후쿠시마 사고는 ‘자연재해’라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요인으로 발생한 것이다”며 “후쿠시마 사고는 ‘원전은 사고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안전하다’는 사고에서 ‘우리가 늘 안전하게 원전을 운영하고 통제하지 않는다면 원전사고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는 사고로의 전환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전 수명 연장 정책에 대한 인식의 전환도 요구되고 있다. 모든 공학 시스템의 고장 확률은 수명이 다 되갈수록 가파르게 상승한다. 그렇기에 낡은 원전의 수명을 연장해가며 사용하는 것보다 일정 수준이 되는 원전은 해체하는 것이 훨씬 바람직 할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고리 1호기와 월성 1호기의 수명연장도 다시한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국제세미나에는 △‘국내 원전 안전 현황과 급선무’를 김연민(울산대 산업공학과) 교수가 △‘독일 원전 안전 문제와 극한 시험’을 미하엘 자일러(독일 생태연구소 베를린 대표)가 △‘독일 원전 해체 기술과 해체 사례’를 얀 브레머(독일 칼스루에공대 기술연구소)가 각각 발표됐다.

▲ 이날 국제세미나에서는 오다 타쿠지 서울대 교수, 이종호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장, 김정화 지식경제부 방사성폐기물과장 등의 지정토론이 진행됐다.

-손강훈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