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달음, 이것이다!』는 깨달음에 관한 쉽고 명쾌한 안내서이다.

저자는 자신의 직접적인 체험과 통찰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오랜 세월 동안 노력해도 깨닫지 못하는 것은 깨달음의 본질에 대한 무지와 그로 인해 그릇된 방향으로 깨달음을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이 책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난해하지 않고 누구나 이해하기 쉽다는 것이다. 120여 편의 글들은 쉽고 명쾌한 언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상생활에 쉽게 접하는 소재들을 예로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다. 따라서 수행자이든 아니든, 존재의 실상을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읽고 공감할 수가 있다.

‘1부 깨달음으로의 초대’에서는 왜 우리는 자신의 본성을 깨닫지 않으면 안 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독자들을 자연스럽게 깨달음을 향한 여정으로 인도하고 있다.

‘2부 어떻게 깨달을 것인가’에서는 깨달음이 일어나는 과정을 논리적인 틀 속에서 낱낱이 설명하고 실제로 깨닫기 위한 방편들을 소개한다.

‘3부 있는 그대로’에서는 깨달음 이후 변화된 의식 상태에 적응하는 법과 현상세계를 슬기롭게 살아가는 지혜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있는 그대로의 진리 속에서 자유롭고 두려움 없이 살아가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4부 그대가 궁극의 진리다’에서는 존재하는 모든 것이 있는 그대로 진리이며, 한바탕이라는 절대의 진리임을 주지시킨다. 절대성인 존재의 실상을 깨친 이후 다채로운 변화상으로 나타나는 상대성의 세계인 현상세계를 두루 거리낌 없이 살아가는 지혜를 제시한다.

저자는 “우리의 본성은 이미 우리가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다”며 “자신의 본성을 발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종흥/침묵의향기/12,000원

-손강훈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