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가 위상을 위해

 

일반 사회의 가족형태가 대가족제도에서 핵가족제도로 변한 것 같이 불가에서도 문중이나 사찰의 상좌 책임으로 노후문제가 해결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앞으로 제도적으로 종단차원의 노후주거대책이 시급히 이뤄야 하는 당면과제가 되었다. 스님의 노후문제는 이젠 단순히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승가 전체의 문제가 된 셈이다.

 

스님들의 노후복지는 안정된 수행풍토를 조성하기 위해서라도 다급하게 해결해야 한다. 삼보 중의 하나인 승가의 안정된 노후는 종단의 안정을 가져올 뿐 아니라, 재가불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앞으로 종단을 이끌어갈 새로운 주체인 미래의 출가자들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미칠 것이며 복지사회를 구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즉, 고령화하는 사회 속에서 노후의 보장을 통해 안심하고 수행과 포교로 전념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승가의 위상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님 노후가 불안하다
스님들의 65.4%가 노후에 대한 불안감 속에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불안 요소로 꼽은 것은 노후에 얻게 될 병고로 인한 의료비용과 주거지, 경제문제 등이었다. 불교미래사회연구소(소장 법안)와 법보신문이 전국 교구본ㆍ말사 및 강원, 중앙종무기관 소임 스님 등 5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승려노후복지에 관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다.
조사결과 응답자 가운데 23.8%는 노후문제를 매우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 정도는 신분과 연령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났다. ‘노후생활 염려’ 정도를 묻는 질문에서 비구니 스님들은 무려 82%가 ‘염려한다’ 또는 ‘매우 염려한다’고 답해 비구 스님 66.9%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스님들의 노후 복지에 대한 불안감 정도는 2001년 조계종 중앙종회에서 시행한 ‘조계종 승려 노후복지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에 못 미치는 49.2%가 ‘걱정된다’고 답한 이후 종단 차원에서 수차례에 걸쳐 승려노후복지 대책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16%나 더 높아졌다.
스님들은 또 개인적인 노후불안 요소로 거처안정(25%), 생활비(23.2%), 질병치료(21.8%) 등의 순으로 꼽아 사실상 의식주 문제를 걱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님들이 가장 선호하는 노후대책은 국가보험(37.7%)이었다. 사설사암운영(15.2%), 사유재산 소유(12.3%)가 그 뒤를 이었다. 스님들은 또 노후대책이 없기 때문에 수행에 전념하기 어렵고(29.8%), 개인재산을 축적(26.1%)하는가 하면 사설사암이 증가(14.1%)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답했다.

 

노후 거주처 크게 우려

불교미래사회연구소의 이번 조사에서 스님들은 특히 노후 거주처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님들의 노후 수행생활 거처안정의 문제는 올바른 수행과 포교 및 전반활동의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사부대중 모두가 나서야 할 일인 셈이다.
<노후에 생활할 거처를 준비하였는지 designtimesp=17762>에 관한 질문에서 ‘준비할 여건이 아니다 67.1%와 준비했거나 준비하는 중이다(22.9%)’라고 응답이 나왔으며, 그중 대중 스님 41.9%와, 법랍 10년 이상 38.6%과 세납 50대 이상 37.8%의 스님들이 다른 스님들 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준비했거나 준비 중으로 나타났으며, ‘준비할 여건이 아니다’라고 응답한 스님들은 연령대가 낮거나 학인 스님으로 나타나고 있다.
노후 수행생활을 위해 준비한 <거처의 종류 designtimesp=17764>로는 ‘소속사찰 별채’ 33.6%, ‘사설사암’ 28.1% 순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중앙종단 및 본·말사의 소임을 맡고 있는 스님들은 사설사암을 노후 수행생활 거처로 마련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부분의 스님들은 소속사찰의 별채에서 노후에 수행생활을 하려고 준비 중으로 것으로 응답했다.
스님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원하는 노후 수행생활 거처 designtimesp=17766>로는 ‘사찰 내 노스님 전용시설과 기존 거주사찰 내’에서 노후를 보내고 싶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에 따라 노후 수행생활을 위한 별도의 <공동주거시설의 필요성 designtimesp=17768>에 관한 질문에서도 ‘필요하다(84.1%)’라고 응답하였으며, 공동주거시설의 설립의 주체로는 ‘중앙종단과 교구본사 그리고 소속사찰이 공동으로 설립하여야 한다’라는 의견이 43.7%와 ‘중앙종단에서 자체적으로 설립해야 한다’의 의견이 38.0%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스님들은 공동주거시설을 교구본사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공동주거시설 마련할 시 기능 designtime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