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불갑사 산지 일원’. 문화재청 제공.
명승으로 지정된 ‘영광 불갑사 산지 일원’. 문화재청 제공.

영광 불갑사와 불갑산 일원이 국가지정유산 명승으로 지정됐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영광 불갑사 산지 일원’을 국가지정유산 명승으로 지정했다”고 2월 19일 밝혔다.

‘영광 불갑산 산지 일원’은 천년고찰인 불갑사와 연실봉, 부처바위, 용대 등 주변 산세 경관이 조화를 이룬 명승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불교사찰 중 으뜸’이라는 뜻의 불갑사와 여러 불교문화유산은 ‘영광 불갑사 산지 일원’의 역사적, 인문학적 가치를 더했다. 전일암(餞日庵)과 해불암(海佛庵)은 아름다운 서해 해넘이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이름 높다. 이곳은 참식나무 군락지와 상사화 군락지도 포함하고 있어 생태적, 학술적 가치도 크다.

문화재청은 이날 구례 화엄사 각황전 옆 홍매화를 천연기념물 ‘구례 화엄사 매화’에 추가 지정하고, 지정 명칭을 ‘구례 화엄사 화엄매’로 바꾸었다.

각황전 옆 홍매화는 검붉은 꽃과 구불구불하게 자란 형태가 국보 각황전과 어우러져 화엄사를 찾는 참배객의 사랑을 받아왔다. 홍매화는 숙종 때 왕실 도움으로 각황전과 원통전을 중건한 뒤 계파 스님이 이를 기념해 심었다는 설화가 전하지만, 수령과 나무를 심은 유래는 명확하지 않다.

문화재청은 “화엄사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들매화가 있지만 지정 당시 네 그루였던 것이 말라 죽어 한 그루만 남아 있고, 자라는 환경 또한 열악해 수세가 좋지 않다.”며, “각황전 옆 홍매화를 천연기념물로 추가 지정해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매화는 구례 화엄사 화엄매 외에도 순천 선암사 선암매, 장성 백양사 고불매, 강릉 오죽헌 율곡매가 있다. 이 중 붉은 꽃이 피는 매화는 이번에 지정된 각황사 옆 홍매화밖에 없다.

한편, 문화재청은 이날 ‘영월 분덕재 동굴’을 국가지정유산 천연기념물로, ‘고흥 팔영산’을 명승으로 지정 예고했다.

‘영월 분덕재 동굴’은 석회암 동굴로는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로 큰 동굴이다. 종유관, 종유석, 석주, 석화 등 다양하고 독특한 동굴 생성물과 용식공, 건열 등 작고 기복이 있는 동굴 미지형(微地形)이 원형대로 잘 보존돼 학술과 교육에 가치가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 분덕재 동굴은 공사 중 발견돼 보호 조치가 이루어지고 국가지정유산으로 지정까지 된 첫 사례다.

명승으로 지정 예고된 ‘고흥 팔영산’에서 바라본 다도해 풍경. 문화재청 제공.
명승으로 지정 예고된 ‘고흥 팔영산’에서 바라본 다도해 풍경. 문화재청 제공.

명승으로 지정 예고된 ‘고흥 팔영산’은 고흥 10경 중 하나다. 산 정상부 능선에 이어진 여덟 개의 기암괴석 봉우리가 연출하는 경관이 웅장하다. 각 봉우리에서 바라보는 다도해와 고흥반도 산야 풍경이 뛰어나며, 고려시대 왜적의 침입을 피해 피난했던 자연 동굴과 항일 의병 전적지인 만경암지, 깃대봉 봉수터 등 역사 유적도 남아있어 역사적, 문화적으로도 가치가 높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