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 ‘백지은니 수능엄경’ 보존처리 보고서. 사진 제공 문화재청.
보물 ‘백지은니 수능엄경’ 보존처리 보고서. 사진 제공 문화재청.

경북대학교 박물관이 소장한 보물 ‘백지은니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白紙銀泥大佛頂如來密因脩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 권10’(이하 ‘백지은니 수능엄경’)을 보존처리한 내용을 담은 보고서가 나왔다.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센터장 박종서)는 “《백지은니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10 보존처리》를 발간했다”고 1월 18일 밝혔다.

보고서에는 재료 분석 결과, 보존처리 과정, 손상 상태, 건식 세척과 보강에 사용된 재료, 건식 세척과 보강 방법에 관한 실험 등 보존처리 전반에 관한 내용을 수록했다. 또 서지학적 특징과 가치, 고려시대 불교 경전 인쇄용지의 특징, 사용된 종이의 유기물 분석 결과 등 종합적인 연구 결과도 담았다. 이와 함께 별지에는 전문 사진과 엑스선 사진을 수록했다.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2021년부터 2022년 6월까지 ‘백지은니 수능엄경’을 보존처리했다. 이 과정에서 조성에 사용된 종이가 1963년 보물 지정 당시 알려진 마지(麻紙), 즉 삼베로 만든 한지가 아니라 닥나무로 제작한 한지라는 점과 검은 글자는 은과 황이 결합해 변색된 것임을 확인했다. 또 뒤표지의 감색 종이가 쪽으로 염색된 것임을 밝혀내기도 했다.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쪽염색지를 재현해 마모된 뒤표지를 최대한 원형을 살려 복원했다.

보고서는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유산 지식e음 누리집’(portal.nrich.go.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백지은니 수능엄경’은 공민왕 5년(1356) 이방한이 죽은 어미니를 위해 사성(寫成)했다는 기록이 남아있어 조성한 이와 연대가 분명한 경전이다. 병풍처럼 펼쳐서 볼 수 있도록 만들었는데, 접었을 때는 가로 11.2cm, 세로 30.5cm에 불과하지만 모두 펼쳤을 때는 가로가 6.3m에 이른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