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내소사 동종’. 사진 제공 문화재청.
‘부안 내소사 동종’. 사진 제공 문화재청.

고려 후기 동종을 대표하는 ‘부안 내소사 동종’이 국가지정문화유산 국보로 지정된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1963년 보물로 지정된 ‘부안 내소사 동종’을 국보로 지정 예고한다”고 10월 31일 밝혔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부안 내소사 동종’은 “고려 후기 동종 가운데 가장 큰 종으로, 통일신라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고려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대표작이자 기준작”이다.

동종은 역동적인 용뉴, 삼존상을 부조로 배치한 몸체, 섬세한 꽃잎으로 표현한 4개의 당좌(撞座), 균형 잡힌 비례와 아름다운 곡률을 가진 몸체 등 장식성과 조형성이 뛰어나 고려 후기 동종의 본보기로 평가받는다.

주종기(鑄鍾記)에 따르면 이 동종은 고려 고종 9년(1222) 도인(道人) 허백(虛白)과 종익(宗益)의 주관으로 장인 한중서가 동 700근을 들여 주성했다.

종을 조성한 한중서는 13세기 전반부터 중엽까지 활동한 장인이다. 사장(私匠), 즉 민간기술자에서 시작해 관청 소속의 관장(官匠)이 됐다. 한중서는 고령사 청동북(1213년), 복천사 청동북(1238년), 신룡사명 소종(1238년), 옥천사 청동북(1252년) 등 38년 간 여러 작품을 남겼다. 내소사 동종은 그의 대표작품이다.

이 동종은 원래 청림사에 있었는데, 철종 1년(1850) 내소사로 옮겨온 사실이 몸체에 새겨진 이안기(移安記)에 기록돼 있다.

문화재청은 “‘부안 내소사 동종’은 양식, 의장, 주조 등에서 한국범종사와 제작 기술, 기법을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라며, “주종기와 이안기 등을 통해 봉안처, 발원자, 제작 장인 등 모든 내력을 정확히 알 수 있다는 점에서 학술적 가치가 뛰어나다”고 국보로 지정하려는 이유를 밝혔다.

‘청자 음각앵무문 정병(靑磁 陰刻鸚鵡文 淨甁)’. 사진 제공 문화재청.
‘청자 음각앵무문 정병(靑磁 陰刻鸚鵡文 淨甁)’. 사진 제공 문화재청.

한편 문화재청은 이날 △경주 금령총 출토 금제 허리띠 △경주 서봉총 출토 금제 허리띠 △청자 음각앵무문 정병(靑磁 陰刻鸚鵡文 淨甁) △복재선생집(復齋先生集) △안동 선찰사 목조석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을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

‘청자 음각앵무문 정병’은 물을 따르는 첨대(尖臺)가 짧지만 양감이 풍만한 점, 12세기 이후 주로 발·접시류에 사용된 앵무새 문양이 몸체 세 곳에 음각된 점, 물을 담는 주구(注口)에 뚜껑이 남아 있는 희귀사례라는 점 등에서 고려청자 정병 변천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

‘안동 선찰사 목조석가여래좌상’. 사진 제공 문화재청.
‘안동 선찰사 목조석가여래좌상’. 사진 제공 문화재청.

‘안동 선찰사 목조석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은 광해군 부인 유 씨(1576∼1623)가 발원해 왕실의 비빈(妃嬪)이 출가하던 자수사·인수사에 봉안하기 위해 조성한 11존의 불상 중 한 분이다. 수조각승 현진(玄眞)과 응원(應元), 수연(守衍), 성인(性仁), 인균(印均) 등 당대 최고의 조각승이 참여해 광해군 14년(1622) 조성했다.

이 불상에서 발견된 ‘병자생왕비유씨명의(丙子生王妃柳氏命衣)’라는 묵서가 적힌 저고리는 한국복식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안동 선찰사 목조석가여래좌상 복장유물’ 중 저고리. 사진 제공 문화재청.
‘안동 선찰사 목조석가여래좌상 복장유물’ 중 저고리. 사진 제공 문화재청.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