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아래첫부처길’ 끝자락인 보물 ‘영암 월출산 용암사지 삼층석탑’ 뒤로 국보 ‘영암 월출산 마애여래좌상’이 보인다. 영암군 제공.
‘하늘아래첫부처길’ 끝자락인 보물 ‘영암 월출산 용암사지 삼층석탑’ 뒤로 국보 ‘영암 월출산 마애여래좌상’이 보인다. 영암군 제공.

국보 ‘영암 월출산 마애여래좌상’(이하 마애여래좌상)을 참배할 수 있는 최단 거리 등산로가 열렸다. 구정봉 아래 해발 600m 지점,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국보라는 뜻에서 ‘하늘아래첫부처길’로 이름을 지은 등산로다.

영암군과 월출산국립공원은 9월 23일 새 등산로인 ‘하늘아래첫부처길’을 개통했다고 26일 밝혔다.

새 등산로는 월출산 기찬랜드에서 대동제를 거쳐 용암사지에 이르는 5㎞구간이다. 편도 두 시간 남짓이면 누구나 오를 수 있는 완만한 오르막길이다. 바위가 많은 다른 월출산 등산로와 달리 대부분 흙길과 숲길이고, 2/3 지점까지는 계곡도 끼고 있다.

이전까지 마애여래좌상을 참배하려면 도갑사나 경포대 야영장, 천황사, 산성대 입구에서 월악산에 올라 구정봉을 거쳐 내려가야 했다.

‘하늘아래첫부처길’. 영암군 제공.
‘하늘아래첫부처길’. 영암군 제공.

새 탐방로가 원래 없던 길은 아니다. 영암군에 따르면 월출산이 국립공원으로 승격되고 영암읍 대곡제 일대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기 전까지 이 길은 왕인 박사, 도선 국사, 최지몽, 김시습, 정약용 등 유명 인사들이 오간 ‘명사탐방로’였다.

폐쇄됐던 이 길을 ‘기찬랜드~대동제’ 구간은 영암군이, ‘대동제~큰골~용암사지’ 구간은 월출산국립공원사무소가 사람들이 오갈 수 있도록 다시 길을 내 텄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하늘아래첫부처길’ 개통을 계기로 다양한 이야기와 자원을 새롭게 조명해 영암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겠다”며, “‘경산 팔공산 관봉 석조여래좌상’(일명 갓바위)과 연계한 관광마케팅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창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