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대한민국 불교문화 엑스포’ 현장 사진. 대한민국불교문화엑스포 사무국 제공.
‘2023 대한민국 불교문화 엑스포’ 현장 사진. 대한민국불교문화엑스포 사무국 제공.

‘대구·경북의 불교문화산업’을 주제로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불교문화 엑스포’가 9월 17일 나흘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고 폐막했다.

이번 불교문화엑스포에는 150개 업체가 참여해 228개 부스를 운영했으며, △주제전 △특별전 △불교예술전 △장인의 공방전 △전통불교문화상품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부산 미타선원장 하림 스님의 지도로 이뤄진 명상프로그램은 일상 속 스트레스와 마음 속 불안을 해소하려는 이들로 북적였으며, 하림 스님, 등현 스님, 마가 스님 등 12명의 스님이 연단에 오른 힐링 법문 프로그램은 청중으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이번 불교문화엑스포에서는 정교하게 구현된 가상공간을 통해 천년고찰 고운사를 둘러보고 다양한 체험에 참여하는 ‘고운사 메타버스’가 인기를 끌었다. 관람객들은 3D구축,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구현된 고운사 메타버스에서 경내를 둘러보고, 예불, 사찰음식 만들기, 108배, 참선, 포행 등 수행과 불교문화를 다양하게 체험했다.

관람객의 발길을 사로잡는 다양한 불교문화 체험부스도 행사장 곳곳에서 운영됐다. 제화사, 백담사 템플스테이, 대한불교청년회, 파라미타청소년연합회 세종지부 등은 엑스포 기간 동안 △꽃차오름 명상 △42수진언 만다라 △연꽃 만들기 △염주 꿰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불교문화를 홍보했다.

‘2023 대한민국 불교문화엑스포’ 관계자는 “이번 엑스포는 대구·경북 불교계가 보유한 수많은 우수문화유산을 홍보하고 선양하는 자리이자, 관련 산업의 판로를 개척한 비즈니스의 장이 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