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안 스님과 조계총림 방장 현봉 스님 등이 작품전 개막 직후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송광사성보박물관 제공.
수안 스님과 조계총림 방장 현봉 스님 등이 작품전 개막 직후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송광사성보박물관 제공.

송광사성보박물관(관장 고경)은 9월 24일까지 ‘수안 스님 도화(陶畵) 작품전’을 개최한다.

전시회에는 수안 스님의 도화 작품 60여 점과 서화 50여 점 등 100여 점이 전시된다.

이번 작품전은 조계총림 초대 방장을 역임한 구산 수련(九山 秀蓮, 1909~1983) 스님의 입적 40주기를 맞아 학술세미나 등 송광사가 진행하는 기념 불사를 후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작품 판매 수익금은 모두 구산 스님 추모 불사에 사용된다.

수안 스님은 불화장 석정(石鼎) 스님을 은사로 1957년 출가했다. 1981년 부산에서 첫 개인전을 연 것을 시작으로 국내외에서 수준 높은 선화 작품을 선보여 왔다. 스님은 시(詩), 글씨〔書〕, 그림〔畵〕, 전각〔刻〕 등 동양 전통 조형예술의 모든 장르에서 높은 경지에 다다른 예술가로 알려져 있다.

수안 스님의 선화에는 학, 꽃, 나무 등 우리 주변의 자연물이 자연스럽게 등장하고, 부처, 보살, 동자 등 붓다의 가르침을 보여주는 내용과 사람, 집, 찻잔 등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기물 등이 간결하게 표현된다. 스님은 화가들이 잘 사용하지 않는, 붓을 손에 쥔 악필(握筆) 기법으로 화폭에 쏟아 부어 토해내듯 그림을 그린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