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환경연대(상임대표 법만)가 일본 정부를 향해 핵폐수 해양 투기를 당장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일본 정부의 부당한 행위에 동조하는 한국 정부 역시 강력히 규탄했다. 

불교환경연대는 지난 30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핵폐수 해양 투기를 지구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반생명적 행위로 규정했다. 

또한, 국제사회가 일본의 후쿠시마 핵폐수 해양 투기를 용인한다면 전 세계에서 제2의, 제3의 핵폐기물 투기가 반복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와 불교환경연대, 녹색사찰 등 불교계 환경단체는 "일본이 핵폐수 투기를 중단할 때까지 국제사회를 비록해 국내외 시민사회와 연대해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며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핵폐수 해양 투기 중단을 촉구하고 국제해양법 재판소에 일본 정부를 제소할 것을 요구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일본은 핵폐수 해양 투기를 당장 중단하라!

살아있는 생명은 그 어떤 것이든 
움직이거나 움직이지 않거나, 길거나 크거나 중간이거나, 
짧거나 작거나 거대하거나, 눈에 보이거나 보이지 않거나, 
가깝거나 멀거나, 이미 태어난 것이나 태어날 것이거나 
이 모든 중생들이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 자애경 (慈愛經 Metta-sutta) 중에서

일본 정부가 8월 24일 후쿠시마 핵폐수를 바다에 투기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지구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반생명적 행위이자, 지역민과 어민들의 의사에 반하는 반민주적 행위이고, 국제해양법 등에 위배되는 불법적 핵폐수 투기로 인류에 대한 범죄다. 

이러한 반생명적, 반민주적, 범죄를 강행하는 일본 정부와 국민의 80%로 반대함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의 부당한 행위에 동조하는 한국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 불교기후행동, 녹색사찰, 해안스님을 비롯한 자발적 불자들의 1인시위 등 불교계는 온생명의 원천이자 터전인 바다와 생태계, 전 지구 공동체의 안전과 생명, 그리고 미래세대의 건강까지 무차별 파괴하는 극악무도한 핵폐수 해양 투기를 막고 뭇생명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으나 결국 일본은 인류와 뭇생명을 향한 핵테러를 강행하고 말았다. 

무엇보다 국제사회가 일본의 후쿠시마 핵폐수 해양 투기를 용인한다면 전 세계에서 제2의, 제3의 핵폐기물 투기가 반복될 우려가 크다. 더구나 해양투기 이외에 다른 대안이 없는 것도 아닌데 해양투기만을 고집하는 것은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도 정부와 여당은 일본 정부의 입장만 대변하고 국민들의 반대의견을 무시한 채 오히려 정치적인 갈등으로 몰아가고 있으니 통탄할 노릇이다. 

이에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노동위와 불교환경연대, 녹색사찰 등 불교계는 일본의 후쿠시마 핵폐수 무단 해양 투기를 강력하게 규탄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핵폐수 해양 투기, 즉각 중단하라!

-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핵폐수 해양 투기 중단을 촉구하고 국제해양법 재판소에 일본 정부를 제소하라!

- 앞으로도 우리는 일본이 핵폐수 투기를 중단할 때까지 국제사회 및 국내외 시민사회와 연대하여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할 것이며, 부처님의 불살생 및 연기법의 가르침에 따라 핵 없는 안전하고 평화로운 정토 세상을 일구기 위해 정진할 것이다. 

2023년 8월 31일
불교환경연대,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울산불교환경연대, 부산불교환경연대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