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 스님과 청허 휴정, 영호 정호, 만해 용운, 퇴옹 성철, 탄허 택성 등 한국불교 고승의 사상적 만남과 대화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세미나가 열리다.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세계불교학연구소(소장 고영섭)는 ‘분황 원효와 불교사상가들의 만남과 대화 VI’를 주제로 9월 16일 오후 1시 이 대학 법학만해관 163호 멀티미디어 강의실에서 ‘제24차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학술대회에서는 ‘중현과 세친의 만남과 대화’를 주제로 한 권오민 경상대학교 교수의 기조발표에 이어 △분황 원효와 청허 휴정의 만남과 대화(오용석·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원/ 토론 최건업·동국대학교) △분황 원효와 영호 정호의 만남과 대화(청동·한마음선원 / 토론 배경아·금강대학교) △분황 원효와 만해 용운의 만남과 대화(석연경·연경인문문화예술연구소 / 토론 송현주·순천향대학교) △분황 원효와 퇴옹 성철의 만남과 대화(고영섭·동국대학교 / 토론 서재영·성철연구원) △분황 원효와 탄허 택성의 만남과 대화 – 기신학을 중심으로(상묵·봉선사 능엄학림 / 토론 김영미·부산대학교) 등 주제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학술대회는 현장 학술회의 외에 웹엑스(Webex)로도 참여할 수 있다. Webex 미팅번호: 2640 784 9126 비번: 123456.

고영섭 소장은 “세계불교학연구소는 2023년에도 분황 원효를 구심으로 하고 불교사상가들을 원심으로 하는 만남과 대화의 마당을 마련했다”며, “이 기획을 통해 시대적 상황과 역사적 과제 등을 껴안고 불학을 했던 두 사상가의 내면과 외면을 만남과 대화 속에서 폭넓고도 섬세하게 다루어 보고, 나아가 불교의 중도 연기적 세계관이 펼쳐온 실천성과 지성성을 우리 인문학에 접목해 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불교학연구소는 10월 31일 발간할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학술지 《불교철학》 제13집에 수록할 원고를 모집한다. 투고하려는 이는 200자 원고지 120~150매 분량의 불교철학, 불교사학, 불교문화 분야 논문을 9월 30일 낮 12시까지 ‘불교철학 온라인 논문 투고 시스템’(http://www.duwbsi.or.kr)에 제출하면 된다.

문의. 02)2260-3583. sebuyeon@hanmail.net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