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인권위가 10여 명이 사망한 ‘오송 지하차도 침수 참사’ 등 전국적으로 장맛비에 50여 명이 목숨을 잃거나 실종된 재해에 불교계가 적극으로 대응해 줄 것을 주문했다.

불교인권위(위원장 진관·도관 스님)는 7월 17일 ‘수해복구 사부대중의 힘을 모으자’ 제하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불교인권위는 “국민이 국가이다. 공권력 집행자들은 국민의 재난과 죽음에 대해 자신의 신체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아픔으로 함께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서 “‘오송 지하차도 침수 사망사건’으로 대표되는 이번 집중호우의 피해는 인재의 측면이 너무나도 크다”고 했다. 그러면서 공사 열흘 만에 무너진 제방, 배수펌프 오작동, 공무원들의 대처 미흡, 무용지물이 된 행정안정부의 ‘지하공간 침수 방지 대책’ 등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총체적 관리 소홀이 만들어낸 참사라고 했다.

불교인권위는 “국가의 주인인 국민은 정부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 윤석열 정부는 이번 폭우 피해와 피해자들에게 최선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불교계가 이번 폭우의 피해 복구와 사망자 위령재, 피해가족 돌봄에 적극 나서야 한다. 불교인권위원회는 전국 사찰과 불교 관련 단체 그리고 사부대중의 동참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cetana@gmail.com]

※ 제휴매체인 <불교닷컴>이 제공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