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YBA 대한불교청년회 경기지구는 ‘마음 채우기 - 경기도 사찰여행’을 주제로 6월 3일부터 11월 11일까지 모두 11차례 무료 인문학 강좌를 진행한다.

강좌는 사찰 석조건축물의 이해, 목조건축물의 이해, 회화 문화재의 이해, 사찰 건축물의 배치와 세계관 등 문화콘텐츠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강의와 경기지역 사찰 답사, 일일 템플스테이 등 현장 답사로 구성돼 있다. 강좌 수료자에게는 사찰문화해설사 응시 자격을 부여한다.

모집 대상은 경기도민에게 한정된다. 40명 선착순으로 모집하지만, 2030 젊은 세대의 문화접근성 확대를 위해 총 인원의 40%인 16명을 우선 배정한다. 신청은 구글폼(https://forms.gle/GJHduqc8AUPpCqgZA)을 이용하거나, 밴드 ‘마음 채우기 - 경기도 사찰여행’에서 지원서를 다운로드받아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강좌를 준비한 대불청 경기지구 관계자는 “이번 인문학 강좌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고립을 극복하고, 심신의 힐링과 문화 역량 함양을 목표로 전문 강사에게 사찰문화재에 대해 교육 받는다”며, “일반적인 문화해설로는 알기 어려운 불교사상과 사찰문화재가 가지는 특성을 배울 수 있는 강좌”라고 말했다.

다음은 강의 일정.

△사찰문화해설의 방법론적 이해(6/3, 토) △ 불교사상과 사찰문화 이해(6/10, 토) △ 사찰 석조건축물의 이해(6/17, 토) △ 칠장사, 청룡사 답사(7/2, 일) △ 사찰의 전각과 불상, 그리고 주련(7/15, 토) △ 사찰 목조건축물의 이해(7/22, 토) △ 불교의 세계관과 가람배치(8/12, 토) △ 신륵사, 고달사지 답사(8/20, 일) △ 사찰 회화문화의 이해(9/2, 토) △ 남양주 흥국사 답사(9/10, 일) △ 필기시험 및 수료증 발급(11/11, 토)

이번 무료 인문학 강좌는 ‘2023년 경기도 비영리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의 후원을 받아 진행된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