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철학사상연구소(소장 강성훈)는 ‘동아시아불교의 지혜와 실천’을 주제로 4월 28일 이 대학 인문대학(14동) 대강당(B101)에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날 학술대회는 로버트 버스웰(Robert E. Buswell) 미국 UCLA 교수의 기조강연 ‘왜 지눌인가? : 한국의 뛰어난 불교사상가의 연구에 바친 나의 삶에 대한 회고’를 시작으로, 1부 ‘경전, 주석, 그리고 진실’, 2부 ‘깨달음과 깨달음의 길’, 3부 ‘역사 속의 불교, 불교 속의 역사’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1부 ‘경전, 주석, 그리고 진실’에서는 △회토비월(懷兎非月)의 논리학(고승학·금강대) △《대승기신론별기》와 《대승기신론사기》: 현전 원효 《대승기신론별기》의 성립과정 검토(최연식·동국대) 주제 발표가, 2부 ‘깨달음과 깨달음의 길’에서는 △《유마경》의 ‘무생법인’에 관한 소고(조은수·서울대) △원효의 중국 불교 신(神) 이론 이해(이상엽·서울대) △해오(解悟)와 증오(證悟)의 의미 재조명(이수미·덕성여대) 주제발표가 진행된다.

3부 ‘역사 속의 불교, 불교 속의 역사’에서는 △조선 전기 불교계에 미친 보조 지눌의 유풍(김용태·동국대) △고려 소재 도량의 배경 사상과 의의(김종명·금강대) △말법시대를 위한 불교지침서: 무기의 불교 대통합〔셈 베르메르스(Sem Vermeersch)·서울대〕 등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문의. snuip@snu.ac.kr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