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박물관대학’ 문화답사 모습. 사진 제공 국립민속박물관.
‘민속박물관대학’ 문화답사 모습. 사진 제공 국립민속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관장 김종대)과 (사)국립민속박물관회(회장 김의정)는 ‘제19기 민속박물관대학’ 수강생을 모집한다.

대상은 우리나라 전통문화와 민속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이다.

강좌는 우리 민속·문화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민속, 역사, 종교, 예술 등 여러 분야 전문가가 직접 강의한다. 올해는 △한국의 설화와 민간신앙 △한국의 문화예술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한국의 전통문화와 공동체적 삶 등 4개의 테마를 중심으로 강좌를 구성했다.

강의는 3월 20일부터 12월 18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3시 국립민속박물관 대강당에서 진행된다. 수강료는 45만 원이며, 선착순 200명 마감한다.

다음은 ‘제19기 민속박물관 대학 개설 강좌.

개강 △세계무형유산과 우리 문화

한국의 설화와 민간 신앙 △우리 문화 속 수수께끼 : 한국 도깨비와 민간신앙 △미륵불이 바라보고 성주신앙이 온축하다 : 안동 제비원 △신화로 읽는 죽음의 기원 △한 가지 소원은 꼭 들어주신다 : 갓바위 부처님 △제주도 무속과 신화 : 하늘 열리고 땅 열리다 △한국 민간신앙의 위상 : 굿과 무당 △문화답사(3회)

한국의 문화예술 △한국의 민화 : 계묘년, 토끼의 소원 △한국탈춤의 지역별 유형 △궁중의례와 음악 그리고 선비들의 풍류 △석조미술로 보는 고려의 역사 △한국의 춤 : 우리가 우리 춤을 알아야하는 이유 △미술로 보는 조선 왕실 불교 이야기 △풍수지리 : 땅으로 읽는 과거·현재·미래 △과학, 인문과 예술을 만나다 △문화답사(2회)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한류의 힘 : 외국인이 보는 우리의 일상문화 △조선시대 어느 한 지식인의 일기 : 인간의 삶, 기쁨과 슬픔 △다산 정약용 : 유학과 서학의 창조적 통합자 △차마고도와 다큐맨터리의 세계 △한국문학이 알려주는 삶의 길 △문화인류학자가 보는 고령시대의 삶 디자인 △생각의 지도 : 고구려, 역사에서 미래로

한국의 전통문화와 공동체적 삶 △관광의 진정성과 문화의 상품화 △한국의 산촌과 전통의 창조적 활용 △동물과 수렵생활을 통해 본 한국인의 삶과 문화 △시베리아 사람들의 삶과 문화 △우리 역사의 뿌리, 고조선 △한국 전통문화의 현대적 해석

종강 및 수료식 △문화탐방 : 역사의 현장, 서울

접수·문의. 02)3704-3145~6. fnfmk@fnfmk.or.kr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