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불교연구원(원장 안성두)은 ‘불교 기본개념으로 본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12월 21일부터 내년 1월 25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6시 30분 온라인으로 ‘원효학당 불교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는 불교에 관심을 가진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다. 강좌는 구글 미트 앱으로 진행된다. 무료.

안성두 한국불교연구원장과 임승택 경북대 교수, 김성철 금강대 교수, 원과 스님, 이길산 경남대 교수, 이영진 경상대 교수 등이 강사로 참여해 △윤회생존과 고통 △불교우주론이 가르치는 것 △불교에서 업의 관념 △불교에서 번뇌의 의미 △초기불교의 열반 △초기불교에서 연기의 의미 △대승불교의 열반 △아비달마의 12지 연기설 해석 △초기불교의 무아설 △초기불교의 명상법 △대승의 무아설 △대승의 명상 등을 강의한다.

온라인 강의가 모두 끝난 뒤 1월 28일에는 한국불교연구원 법당에서 전체 강의 리뷰와 질의응답을 대면 강좌로 진행한다.

한국불교연구원 관계자는 “사성제 교설에 의거해 인간 또는 생명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보여주고, 이를 통해 불교의 관점에서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위기의 시대를 어떻게 극복해 나갈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이번 강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불교연구원은 지난 1월과 6월 각각 ‘불교윤리와 보살의 이념’과 ‘원효, 어떻게 한국불교의 새벽을 열었는가?’를 주제로 원효학당 불교강좌를 진행했다. 또 지난달에는 불연 이기영 선생 탄생 100주년 맞아 ‘보살사상과 재가불교’를 주제로 심포지엄과 기념법회를 개최했다.

문의. 02)762-5624, share@kibs.or.kr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