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불교닷컴.

대한불교진각종이 종조 명칭을 딴 ‘회당학회’를 ‘한국밀교학회’로 변경 후 같은 밀교종단인 총지종과 두 번째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밀교학회(회장 효명, 진각종 교육원장)는 10월 27일 서울 역삼동 총지사에서 ‘불교에서 수행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가’ 주제로 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총지종 통리원장 우인 정사는 인사말을 통해서 “이론과 실천의 조화 속에서 수행은 더욱 힘을 얻게 될 것이다. 수행을 통해 나오는 언어는 진언이 되며, 진언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 불자의 길”이라고 했다. 이어서 “한국 정통밀교 양대 종단이 불교학·밀교학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함께 힘을 합져 나아가는 것은 한국 밀교사에 있어 의미 있는 일이다. 밀교가 보다 대중에게 다가설 수 있도록 양대 종단이 뜻을 이어나가길 서원한다”고 했다.

진각종 통리원장 도진 정사는 “한국밀교 양대 종단인 대한불교진각종과 불교총지종은 육자진언 염송을 수행 대방편으로 하고 있다”면서 “한국밀교학회가 불교 밀교의 심층적인 교리와 현재 각 종단에 필요한 주제 학술법회를 열어주길 바란다”고 축사를 했다.

한국밀교학회장 효명 정사는 “오늘 학술대회는 불교에서 수행이란 어떤 것이 있고, 수행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가를 살펴보고 논의하는 자리”라고 개회사를 했다. 이어서 “한국밀교학회는 회당사상, 밀교사상, 불교사상을 아우르며 모두가 함께하는 학술단체”라며, “학술연구발표활동, 밀교전법활동, 심리상담 등의 민간자격증 활동을 전개하며 교화활동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혜경 연세대 교수가 ‘일본 천태불교의 수행법’ △화령 정사(총지종)가 ‘즉신성불의 의미와 원리에 대한 고찰’ △이필원 동국대 WISE캠퍼스 교수가 ‘초기불교에서의 수행’ △박재용 동국대 불교학술원 전임연구원이 ‘규기의 오중 유식에 나타난 유식교학과 수행법 고찰’ △박서연 동국대 세계불교학연구소가 ‘화엄수행과 보살도의 실천’ △김진무 충남대 유학연구소 연구교수가 ‘조사선의 무수무증과 당하즉시’ △강대현 위덕대 밀교문화연구원 연구교수가 ‘실담장의 자의와 밀교 관상의 상관관계’를 각각 발표했다.

[이 기사에 대한 반론 및 기사 제보 cetana@gmail.com]

※ 업무 제휴사인 <불교닷컴>이 제공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