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N(대표이사 구본일)은 지난 8월 미국 주요 도시에서 진행된 문광 스님의 순회강연 ‘한류의 원천 한국학과 한국불교 - 문광 스님’을 10월 19일부터 약 8주간 매주 한 편씩 모두 8편을 방송한다.

탄허학 1호 박사로 한국학의 지평을 넓힌 문광 스님은 지난 8월, ‘한류의 원천은 무엇인가?’, ‘한류를 만드는 한국인은 어떤 사람들인가?’를 주제로 미국 샌프란시스코, 로스엔젤레스, 뉴욕에서 네 차례 순회강연회를 가졌다. 강연회는 <미주 현대불교> 창간 33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열렸다.

BTN 제작팀은 문광 스님과 모든 일정에 동행해 순회강연과 질의응답 전체를 촬영했다.

1~2편은 미국 산호세 디엔자 대학(DeAnza College)에서 진행된 강연이다. 문광 스님은 강연에서 한류가 한국의 단전(丹田) 문화와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강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불교의 우수성이 어떻게 발현되었는지를 이야기 한다.

3~4편은 ‘한류의 원천과 한국인’을 주제로 UCLA에서 펼쳐진 강연이다. 스님은 세계인이 주목하는 K-영화와 K-스포츠의 저력을 보조 국사가 주창한 정혜쌍수(定慧雙修)의 한국 간화선으로 풀어냈다.

5편~8편은 뉴욕 원적사에서 진행된 강연이다. 탄허 스님의 예견과 영어로 번역된 조선 후기 주역 해석서 《정역(正易》을 소개하고, 아직 본격적으로 오지 않은 한류와 미래에 대한 탄허 스님의 예지와 함께 ‘정역’을 새롭게 해석한다.

문광 스님의 미국 순회강연과 현지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을 담은 ‘한류의 원천 한국학과 한국불교 - 문광 스님’은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30분 방송된다. 1편 본방송은 10월 19일 오후 7시 30분, 재방송은 25일 오후 7시 30분과 31일 오후 7시 30분이다.

한편, BTN은 문광 스님의 16박 17일 미국 순례기를 다큐멘터리로 제작해 내년 부처님오신날 특집으로 방송할 예정이다.

‘한류의 원천 한국학과 한국불교-문광 스님’은 전국 케이블TV와 IPTV KT olleh(233번), SK BTV(305번), LG U+(275번), 스카이라이프(181번) 등 국내 모든 플랫폼과 BTN 앱, 누리집(www.btn.co.kr)에서 시청할 수 있다. 특집 프로그램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모바일 앱과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