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통일부 장관과 천태종 관계자들이 9월 16일 천태종 서울 관문사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의 통일정책' 특강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사)나누며하나되기
권영세 통일부 장관과 천태종 관계자들이 9월 16일 천태종 서울 관문사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의 통일정책' 특강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사)나누며하나되기

(사)나누며하나되기(총재 무원)는 권영세 통일부 장관을 초청, 9월 16일 서울 관문사에서 ‘윤석열 정부의 통일정책’ 주제의 특강을 진행했다.

권영세 장관은 “현재 남북은 정치·군사·사회적 갈등과 국제사회 관계 등 다양한 이유로 정부 간 대화가 끊긴 채 경색돼 있다”며 “북한과 왕성한 교류를 했던 천태종이 정부가 하지 못하고 있는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 물꼬를 터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권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통일정책에 관련해 “일단 자유민주적 기본에 입각한 평화통일을 추진하기 위해 ‘평화적인 통일로 전쟁·무력은 절대 안 된다’와 ‘통일 이후 사회는 전체주의가 아닌 자유민주적 기본에 입각해야 한다’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남한·일본을 겨냥한 북한의 전술핵 개발 문제 △핵 문제로 인한 남·북 군비 증강 문제 △통일에 대한 남한 젊은 층의 관심 저하 등을 현재 남북관계 경색의 이유로 꼽고, “북한의 비핵화와 함께 북한 주민의 인권, 인도적 개선과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권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이 2022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밝힌 대북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에 대해 언급했다. ‘담대한 구상’은 북한이 비핵화 협상에 나서는 조건으로 △대규모 식량 공급 △발전과 송배전 인프라 지원 △국제 교역을 위한 항만과 공항의 현대화 프로젝트 △농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기술 지원 △병원과 의료 인프라의 현대화 지원 △국제투자 및 금융 지원 프로그램 등 6가지다

권 장관은 향후 계획에 대해 “북한의 비핵화와 함께 북한 주민의 인권 및 인도적 개선과 민족의 동질성 회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분단 이후 이질화(異質化)된 남·북 언어를 종합·정리하는 ‘겨레말큰사전’ 편찬 △이산가족 상봉·군국포로·납북자 억류 문제 해결 △북한인권재단 출범 △평화통일기반 조성법 제정·추진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특강에 앞서 총무원장 무원 스님은 3층 국제회의장에서 권영세 통일부 장관, 서정배 하나원장, 정인성 남북재단 이사장, 김대선 종교인평화연대 상임대표, 신영호 북한인권정보센터 이사장등과 환담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