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의장 진오 스님)가 4월 9일 오전 11시 안상수 원내대표의 공직사퇴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한나라당에 전달하려 했으나 결국 당사 출입을 하지 못하고 차도에서 당직자에게 의견서를 전달했다. 사진=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안상수 원내대표 사퇴 촉구 의견서가 길바닥에서 전달됐다.

‘봉은사 사태’와 관련 불교자주성과 청정성 회복을 주장해온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의장 진오 스님)가 4월 9일 오전 11시 안상수 원내대표의 공직사퇴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한나라당에 전달하려 했으나 결국 당사 출입을 하지 못하고 차도에서 당직자에게 의견서를 전달했다. 한나라당은 이날 ‘공사중’을 이유로 당사를 방문한 대중결사 측 스님들의 출입을 공권력으로 제지했다.

▲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의장 진오 스님)가 4월 9일 오전 11시 안상수 원내대표의 공직사퇴를 촉구하는 의견서를 한나라당에 전달하려 했으나 결국 당사 출입을 하지 못하고 차도에서 당직자에게 의견서를 전달했다. 사진=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결국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의 진오 스님과 금강 스님, 동출 스님, 마가 스님, 선오 스님 등 5명의 스님은 5분여 동안 경찰들과 가벼운 언쟁을 벌인 후 길바닥에서 경찰과 대치해 기자회견을 통해 안상수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대중결사는 성명문 ‘한나라당과 안상수 원내대표께 보내는 글’을 통해 △안상수 대표의 공식사과 및 공직 사퇴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는 종교편향 재발방지책 마련 △조계종단의 종도들은 종단 자주성과 청정성 회복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성명은 “안상수 대표는 ‘강남 부자 절 주지를 그냥 두면 되겠느냐’ 등 정교분리의 원칙을 훼손한 발언을 했음에도 이를 부정하고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더구나 이 사안의 본질을 조계종단 내부의 문제로 변질시키는 행위는 전체 불교계에 대한 도발과 다를 바 없다”고 규정했다.

▲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의장 진오 스님)은 길바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상수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사진=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대중결사는 “대중결사를 비롯한 12개 불교단체는 25일 안상수 원내대표의 사과와 사퇴를 요구하였고 이를 한나라당에 전달했지만, 2주일이 지난 현재에도 안상수 원내대표와 한나라당의 무대응으로 일관하며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에 대중결사에서는 정교분리의 원칙을 훼손한 안상수 원대대표의 사과와 사퇴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명호 사무국장은 “계획 초기에는 안상수 원내대표를 면담하려 하였으나 면담을 거부하였고, 다른 한나라당 당직자 조차도 면담을 거부하여 기자회견을 통해 대중결사의 입장을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현욱 기자

한나라당과 안상수 원내대표께 보내는 글
정교분리의 원칙을 훼손한 안상수 원내대표는 사퇴해야 합니다

지난해 11월 13일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을 만나 불교계의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선 “현 정권에 저렇게 비판적인 강남의 부자 절 주지를 그냥 두면 되겠느냐”, “돈 함부로 운동권에 쓰는 것 막아야 한다”는 등과 같이 ‘정교분리의 원칙’을 훼손하는 발언을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발언이 실제 있었음이 당시 자리를 함께했던 배석자에 의해 확인되었다.

그럼에도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를 부정하였고, 사실임이 드러난 이후에는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더구나 정교분리의 원칙을 훼손한 안상수 원내대표와 그 책임을 함께해야 할 한나라당은 ‘정치권력의 종교개입’이라는 사안의 본질을 조계종단 내부의 문제로 변질시키고 있다. 자신들의 정치적 안위를 위해 조계종단의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는 ‘정치권력의 종교개입’의 차원을 넘어선 전체 불교계에 대한 도발과 다를 바 없다.

한국의 근현대사에서 불교계는 정권에 의해 부당한 탄압을 받아왔고 그때마다 불교도와 국민들은 종단의 자주성을 수호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하였다. 지난 1986년에는 정권의 불교탄압에 맞서 조계종단은 9.7 해인사 전국 승려대회를 개최하여, “호국불교는 정권에 봉사하는 것이 아닌 국민에게 봉사하는 것”이라 선언하며 종단의 자주성을 대외에 천명하였다. 또한 1994년에는 정치권력과 유착되어 자신의 기득권 유지에만 급급하였던 총무원장에 맞서 종단개혁운동을 만들어내었다. 지난 2008년에는 국민과 소통하지 않고 일방적인 국정 운영과 종교차별정책들로 국민을 분열시킨 이명박 정부에 맞서 불교계는 ‘헌법파괴 종교차별 종식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도대회’를 개최하였다. 범불교도대회는 정교분리라는 헌법적 가치를 수호하고 종교차별정책은 종식되어야 한다는 국민적 의지의 표출이었다. 범불교도대회가 개최된 지 2년여의 시간밖에 흐르지 않았음에도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는 불교에 개입하려 하였고, 한나라당은 ‘제식구 감싸기’로 일관하며 불교도들의 자존심을 땅에 떨어뜨리고, 종단의 자주성을 훼손시켰다.

이에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는 종단 자주성을 확고히 하고자 다음과 같은 입장을 재차 밝힌다.

-우리의 입장-

첫째, 안상수 원내대표는 정교분리의 원칙을 훼손한 것에 대해 공식사과하고, 모든 공직에서 사퇴하라.

둘째,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는 국민 통합을 위해 종교편향 재발방지책을 제시하라.

셋째, 조계종단의 모든 종도들은 종단의 자주성과 청정성 회복을 위해 마음을 모아 최선을 다 해야 할 것이다.

2010년 4월 9일
청정승가를 위한 대중결사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