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지난해에 이어 종교자유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1인 미디어 시대 종교평화를 지키는 ‘종교평화 블로거 양성교육’을 진행한다.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은 “종교평화 블로거 양성교육은 다양한 종교가 공존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서로의 가치와 세계관을 인정하고 종교가 추구하는 그 본연의 세계를 구현해나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공직자는 물론 직장과 학교 등 사회곳곳에서 종교차별사건이 공공연히 일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종교평화 수호 인력개발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은 또 “종교평화 블로거 양성교육은 종교차별 근절과 종교평화 수호를 위한 불교계 내의 인력을 개발하고 종교평화를 위한 제반 활동을 통해 ‘종교평화’라는 사회적 가치확산과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면서 “불교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네트워크의 핵심인력을 육성하고 불자들의 전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사찰과 단체의 온라인 문화포교 전문인력을 육성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 web 2.0 시대 미디어 활용 불교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보다 많은 대중의 참여를 위해 컴퓨터의 기초부터 시작하여 수강생 모두가 인터넷 전문가가 될수 있는 강의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글쓰기, 사진편집 및 동영상 제작, 블로그 관리 방법 등도 알기 쉽게 강의가 진행된다.

또한 이웃종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종교평화와 종교차별 근절 및 제반 활동(이웃종교의 이해, 종교와 인권의 역사, 한국사회의 종교지형의 변화 등)에 대해서도 강의한다.

교육은 5월 8일부터 7월 16일까지 매주 금요일 12주간 진행되며, 교육신청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메일(kirf@kirf.or.kr) 또는 팩스․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교육참가비는 10만원, 성실히 교육을 수료한 수강생에 한해서는 전액 환급된다. 또 교육수료생에게는 종교평화기자단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와 파워블로거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심화교육에 참여할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문의-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02-2011-1928)
종교자유정책연구원(02-2278-1141)

서현욱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