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가 7월 9일 제142회 회의를 열어 신한울원자력발전소 1호기(이하 신한울 1호기) 운영을 조건부로 의결한 것과 관련해 불교환경연대 등 5개 종교 환경단체로 구성된 종교환경회의가 결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입장문을 7월 14일 발표했다.

종교환경회의는 입장문에서 신한울 1호기의 안정성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종교환경회의는 먼저 수소제거장치 결함을 지적했다. 수소제거장치는 수소폭발을 방지하기 위해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도입된 핵심 안전장치다. 종교환경회의는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치명적 결함이 발견된 상황에서 조직적 은폐를 시도했고, 원안위는 안정성 여부 검증을 끝내지 않은 채 운영 허가를 내주었다.”며, “핵발전소 운영과 안전의 책임을 저버리고, 핵사고의 위험성을 가중시키는 결정을 내린 셈”이라고 원안위를 성토했다.

종교환경회의는 이어 신한울 1호기가 항공기 재해에 취약한 점도 거론했다. “한국원자력기술원(KINS)은 한수원 측이 제시한 항공기충돌확률 재평가 보고서에 대해 문제없다고 판단했지만, 원안위 심의과정에서 이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일부 의견이 나왔다.”는 것이다.

종교환경회의는 정부의 원전 정책도 성토했다.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을 주창한 것이 무색하게 ‘친원전’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한 종교환경회의는 “안전 기준에 알맞게 건설하지 않은 것에 따른 책임 문제를 따져야 할 정부와 원안위가 사업자가 책임져야 할 비용 문제를 국민 전체가 책임져야 할 사회적 비용으로 떠넘기려 한다.”는 것이다.

종교환경회의는 끝으로 “신한울1호기 뿐 아니라 모든 핵발전소 운영을 하루빨리 중단할 수 있도록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로드맵을 시행해야 마땅하다.”며, △신한울 1호기 조건부 운영 허가 즉각 철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하는 탈핵에 앞장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을 위한 로드맵 수립을 정부와 원안위에 촉구했다.

한편, 종교인환경회의는 7월 15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원안위 앞에서 신한울 1호기 운영 조건부 의결 철회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