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승 전 조계종 총무원장이 또다시 검찰에 고발됐다. 정의평화불교연대, 교단자정센터 등 불교시민단체 대표들이 “국고보조금을 편취하고 사찰에 달력을 판 수익금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자승 전 총무원장과 전 조계종출판사 사장 A씨를 9월 17일 <횡령 및 국고보조금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것이다. 감로수사업과 관련해 배임 의혹에 고발된 데 이은 2차 고발이다.

불교시민사회단체가 자승 전 총무원장 등을 고발하자 의혹에 관련된 조계종 사업지주회사 ㈜도반HC는 9월 24일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허위 주장이자 의도적인 자료조작 등 날조된 허위사실”이라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섣부른 예단이나 불확실한 근거로 무차별적인 공격을 한다면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옳다. 하지만 고발인이 신빙성 있는 자료를 근거로 합리적인 의심을 한다면 적극적으로 해명해 오해를 푸는 것이 우선이다.

불교시민사회단체의 고발과 기자회견에 대해 조계종 측이 반박한 내용은 제기된 의혹을 해소하기에 역부족이었다. 자승 전 총무원장이 ‘달력사업’ 의혹으로부터 떳떳하다면 불교시민사회단체의 요구대로 관련 자료를 공개해 검증 받은 뒤 고발인에게 사과와 참회를 요구하면 될 일이다.

그러나 지금까지 조계종이 보여준 대응을 보면 사태 수습과는 거리가 먼 것 같다. 달력사업 의혹과 관련된 도반HC는 10월 8일 “허위 사실을 적시해 언론에 유포함으로써 종단과 회사의 명예를 막대하게 훼손했다”며 고발인들을 고소했다.

명확한 자료에 근거해 종도와 불자를 이해시키기보다 법적 대응이라는 강공을 펼친 것이다. 오해를 불식하려는 노력과 설득이 없이 강경 대응에만 치중한다면 불신과 혼란을 부채질할 뿐이다. 조계종의 현명한 대응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