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석 중인 10·27법난 명예회복심의위원장에 선출된 영담 스님이 향후 운영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역사교육관 건립부지를 조계사로 정한 것은 조계종 내부의 결정일 뿐, 심의위에서 결정된 바는 없다”

10·27법난 명예회복심의위원장 영담 스님이 지난 10월 6일 10·27법난 역사교육관 부지선정위원회(당시위원장 지관 스님)가 건립부지로 조계사를 포함한 서울지역으로 최종 선정한 것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12월 9일 서울 용산전쟁기념관 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7차 회의에서 공석 중인 위원장 자리에 조계종 총무부장 영담 스님이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이날 영담 스님은 교계기자들과 짤막한 시간을 갖고 앞으로의 심의위 운영 방향에 대해 간단히 언급했다.

스님은 이 자리에서 “역사교육관 건립부지를 조계사로 정한 것은 조계종 내부의 결정사항”이라며 “앞으로 전면 재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것은 총무원장 스님과도 조율된 부분”이라고 말했다.

스님은 이어 “역사교육관 건립과 관련해 6억 4천만원이 기본 설계비 등의 명목으로 통과된 바 있다”며 “현재 심의위에서 건의한 1,500억원은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조정 의사를 시사했다. 또한 “역사교육관은 10·27법난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와 세계 각국에서 자행된 억불 내용도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님은 또 “아직까지 찾지 못한 법난 피해 상황 부분을 최대한 많이 찾는 것”과 “역사교육관 건립”에 중점을 두고 심의위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 10·27법난 명예회복심의위원회 회의 모습.

한시적 기구인 심의위는 현재 정확한 피해상황과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활동기간을 연장하는 법안을 상정 중에 있다.

이에 대해 스님은 “내년 6월 말까지인 심의위원회 활동기간을 3년 더 연장하는 법안이 현재 법사위를 통과하고 국회본회의에 상정돼 있다”며 “보다 더 효과적인 활동이 되도록 꼼꼼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님은 “10·27법난 명예회복은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며 “당국과도 새로운 관계로 출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스님은 또 “법난 당시 조력자들에 대한 처리도 어떤 형식으로든지 짚어야 하는 문제”라며 “이번 심의위원회 활동이 관련짓지 않더라도 한번쯤은 짚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석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