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재청상 수상작인 맹창균작가의 문방구화조문양목판 인출본.

전통 목판화  맹창균 작가가  6회 원주 전통판화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원주 명주사 고판화박물관(관장 한선학)이 주관하는 제 6회 원주 전통판화공모전(인출경연대회) 에서 전통 목판화 중견인 맹창균(56) 작가가 대상인 문화재청장상을 지난 25일 수상했다.


맹창균작가의 대상 수상작인 문방구화조문양목판 인출본은 타 경쟁작과 견주어 전체적으로 먹색이 고르고 색감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글씨 부문의 맹자 판본 인출본 또한 선명도와 먹의 착색과 배임 상태의 안정성에서 우수함을 인정받아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문화재청 생생문화재 사업인 명주사 고판화박물관의 '목판본 삽화를 활용한 전통판화학교'의 대미를 장식하는 이번 대회는 지난 5회까지 목판 판각작품 공모전 방식을 바꿔, 제6회부터 현장에서 전통목판을 인출하는 경연대회로 치뤄졌다.

대상인 문화재청장상을 수상한 맹창균작가는 국가무형문화재 금속활자장 각자장 이수자로써, 한국서각협회 초대작가, 심사위원을 역임하였으며 국내 전통판화 공모전에서 다양한 상을 수상한 경력이 있음은 물론 서예 분야에서도 활약이 다대한 한국 전통 목판화계의 중견이다.

강원도지사상인 최우수상은 국가 무형문화재 각자장 이수자로 다양한 전통판각을 이어오고 있는 이상운 작가의 수복모란화조문양 인출본이 수상하였고, 원주시장상인 우수상은 전통판화교육 전문가인 권혁송 작가의 사격자연꽃운용문 인출본과 판각 및 인출에 오랜 경험을 지닌 조수언 작가의 사격자기호연꽃문 인출본에 돌아갔으며, 김수용, 박종곤, 오성윤, 이맹호, 이상봉, 정찬민 작가 등이 고판화박물관장상을 수상했다.

▲ 문화재청상 수상자 맹창균 작가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