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개혁행동은 15일 서울 우정국로에서‘조계종 총무원장 선거 원천무효’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조계종 적폐청산과 청정종단 구현을 위해 매주 거리에서 투쟁하는 불교개혁행동이 36대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 원천무효를 선언한 데 이어 총궐기대회를 통해 이를 재확인했다. 또 자승 전 총무원장 시절 행해진 전통사찰방재시스템 사업과 관련 국고보조금 횡령사건에 대해 검찰과 정부에 철저한 수사를 재촉구했다.

불교개혁행동은 15일 서울 조계사 인근 북인사마당 측 우정국로에서 ‘조계종 총무원장 선거 원천무효’ 총궐기대회 및 전통사찰방재시스템 사업 국민감사청구 선언, 종회의원 부적격자 발표식을 개최했다. 추석을 앞둔 주말이지만 조계종 적폐청산을 염원하는 재가불자 300여명이 동참했다. 이날 삼귀의, 대회사 및 규탄사, 문화공연, 청와대 앞 행진, 사홍서원 등의 순으로 3시간여에 걸쳐 진행됐다.

이날 총궐기대회는 김상필(불청사랑) 씨와 이수영(깨어 있는 조계사 모임) 씨의 사회로 김규현 길상사 거사림회 회장의 대회사로 시작했다.

“36대 총무원장 선거는 자승 종권 연장 획책”

김 회장은 “한국불교 1700년 역사 이래 이렇게 불교가 참혹하게 바닥으로 떨어진 전례가 없다. 이 같은 불교 적폐의 정점에 자승 전 총무원장이 자리하고 있음을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다”며 “중앙종회와 교구본사를 모두 장악하고 있는 자승 전 원장은 자신의 종권 유지를 위해 총무원장 선거를 급하게 몰아붙였다. 우리는 이번 총무원장 선거가 원천 무효임을 이 자리에서 선언한다”고 천명했다.

김 회장은 “종회의원 선거 역시 중요하다. 자승 종권 8년의 적폐 대부분이 종회를 통해 이루어졌다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소위 자승키즈로 불리는 추종세력이 선거 입후보를 앞두고 있다. 이에 우리는 비리가 있는 자승키즈 종회의원 명단을 발표해 지속적으로 감시 견제하고자 한다”고 했다. 10월 11일 예정된 17대 중앙종회의원 선거에 자승 전 원장 세력의 재입성을 막기 위한 감시 견제 활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불교개혁행동은 지난 14일 자승 전 원장 적폐세력의 거수기 역할을 해온 중앙종회의원 가운데 부적격자 11명의 명단과 이유를 발표했다. 불교개혁행동이 공개한 낙선운동 대상자는 만당 스님(백양사), 법원·우봉스님(직할교구), 초격 스님(직능), 현법 스님(불국사), 원명 스님(직능), 탄원 스님(직능), 심우 스님(직능), 함결 스님(관음사), 성무 스님(용주사), 법원 스님(대흥사) 이다. 불교개혁행동은 11명에 대해 “이번 종회에 다시 출마할 경우 적극적인 낙선운동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아직 가야할 길이 멀고도 멀지만 지난여름 우리는 설정 총무원장을 퇴진시키는 큰 산을 하나 넘었다”면서 “온전한 적폐청산을 통해 조계종, 나아가 한국불교가 바로서는 그날까지 다함께 정진하자”고 했다.

“간선제는 선거 가장한 협작…재가운동 재출발하자”

조재현 참여불교재가연대 조직위원장은 규탄사를 통해 “총무원장 선거는 그들만의 리그일 뿐이다. 이제 우리는 한국불교를 위해 ‘나는 누구이어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며 “조계종의 간접선거는 선거도 아니다. 일반적으로 간접선거는 선거인단이 누구를 지지하는 지 밝히고 대표권을 갖는다. 조계종의 간선제는 선거를 가장한 협작에 불과하다. 이제 우리는 순수한 재가불자운동을 시작하자”고 했다.

▲ 선거 무효 총궐기대회

이날 총궐기대회에서는 총무원장 선거 원천무효와 함께 자승 전 원장의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전통사찰방재시스템 구축 사업 관련 비리 의혹과 관련한 책임자 조사와 처벌을 촉구하는 불교계시민사회의 강한 목소리를 드러냈다. 전통사찰방재시스템 구축 사업은 자승 전 총무원장 시절 이명박 정권과 협의를 통해 시작한 국고보조사업으로, 약 2000억 원 규모의 국고보조금이 책정 투입되는 사업으로 공사비 과다 책정, 자부담금 대납, 시스템 부실 등 각종 문제점이 적발돼 현재 서울 남부지검에서 수사하고 있지만, 수사 상황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손상훈 교단자정센터 원장은 “40개가 넘는 사찰을 수사하고 있지만, 최종 책임이 있는 자승 전 총무원장 수사만 진행되지 않는 것에 의구심이 인다”면서 “보다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이 규명될 수 있도록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분들 개개인이 검찰에 진정을 재기해 달라. 가만히 앉아있어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우리가 적극적으로 움직여서 적폐를 청산해야 한다”고 했다.

“방재시스템 사업 국민감사청구 서명운동 나설 것”

이에 불교개혁행동은 전통사찰방재시스탬 구축 사업에 대한 국민감사청구에 나선다. 국민감사청구제도는 공공 기관의 사무 처리가 법령위반 또는 부패 행위로 공익에 저해된다고 판단될 때, 시민 300명 이상의 연서를 통해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하는 제도다.

하재길 불교개혁행동 공동대표(대불련동문행동 대표)는 “조계종은 전통사찰방재시스탬 구축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 자부담 능력 없는 지역 사찰 주지스님들에게 보조금 신청을 종용했고, 이 과정에서 특정 기업과 결탁을 통해 자부담 대납을 초래하는 등 범죄를 양산했다”면서 또한 방재대상 및 관련 기술에 대한 엄정한 평가 없이 기술과 시스템을 일률 적용하는 오류를 범했다”고 했다.

하 대표는 “감시, 감독해야 할 문화체육관광부는 눈먼 돈을 퍼주는 역할을 하였고, 조계종 인증업체를 봉이 김선달로 만들었다. 이 과정에서 지역 사찰 주지스님들은 범죄 유혹의 대상으로 전락했다”며 “정부는 국민세금의 적절한 관리를 위해 보조금 사업의 교부결정을 취소할 권한과 의무가 있으며, 이를 위해 적정성 검토를 수행해야 한다. 하지만 문체부는 사실상 적정성 검토를 포기하는 등 매년 국고보조금 사기 범죄를 양산해 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에 우리는 문체부의 직무유기와 더불어 자승 전 총무원장 시절 조계종과 문체부 간의 결탁관계, 인증업체 공사수주에 있어서 문체부와 조계종단의 관계성 등을 밝히기 위한 국민감사청구 운동을 벌이고자 한다”며 “조계종 적폐청산의 시금석은 정부와 종단의 보이지 않는 결탁관계를 밝히고 청산하는데 달려있다. 우리 불교는 뼈를 깎는 아픔을 감수하지 않고는 지난 8년의 적폐를 해소할 수 없다. 국민감사를 통해 적폐를 해소하고 불교의 본지를 회복할 것”이라고 했다.

“6월 항쟁 보다 종단 현실 더 위태롭다…더 힘 모아달라”

설조 스님은 “87년 6월 항쟁 당시 대한민국의 현실보다 작금의 종단 현실이 훨씬 위태롭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 종도들은 그 위태로움을 잘 모르는 것 같다. 정치꾼과 큰도적이 서로 결탁하고 돕고 산다. 도덕이 4~5년 마다 살 수 있는 기회가 오는데 정치꾼과 결탁해 보호막을 구축한다”며 “정치꾼이 아닌 정치인이 나라를 복되게 해야 하는데, 국민이 결책하고 질책해야 나라 살림을 잘하게 되듯 종단의 적폐를 해소하고 불법에 의지에 마음과 몸과 입을 잘 다스려 복된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교단의 참상을 해결하려는 발원과 선량한 이웃의 도움으로 좋은 교단이 세워질 수 있도록 방관하지 말고 재가불자들이 보다 열심히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장길남 미래를여는동국공동추진위원회 위원은 “동국대 총장 퇴진과 동국대 민주화는 불교개혁의 핵심 요구 중 하나”라며 “동국대 학생들은 자승적폐를 계승하는 체육관 총무원장 선거를 반대한다. 현재 총무원장 선거는 우리의 염원을 철저히 무시하고 후보로 나온 사람들 중 한 명은 동국대 전 이사장으로 동국대총장선거종단개입 사태의 주요 인물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동국대 사태 벌써 4년이 흘렀습니다. 이제 자승의 망령은 사라져야 한다. 동국대에 뿌리 깊게 박힌 종단 적폐를 청산하는 일에 학생들도 싸움을 이어나갈 것”이라며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종단 개입을 막아낼 것이다. 종단 적폐라는 고름을 도려내기 위한 고통을 감내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까지 행진…국고비리 자승 원장 구속하라”

이날 총궐기대회는 문화공연 대폭 늘려 참가자들의 호응을 높였다. 밴드 아트만의 ‘성불하세요’ 등 공연과 대금연주자 박송이 씨가 ‘다향’ 등 연주로 큰 박수를 받았다. 참가자들은 발언과 문화공연이 끝난 뒤 북인사마당을 출발해 광화문을 거쳐 청와대 앞 효자동 주민센터 인근까지 도보행진했다.

청와대 앞에 도착한 이들은 ‘사찰방재 국고비리 자승원장 구속하라’, ‘자승원장 구속하고 중앙종회 해산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고 사홍서원을 끝으로 대회를 회향했다.
▲ 불교개혁행동 선거무효 궐기대회

* 이 기사는 업무제휴에 의해 불교닷컴이 제공했습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