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게종 총무원이 지난 6월 11일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가 출범을 했다. 불교언론보도에 의하면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밀운스님은 “이 위원회는 최근 MBC PD수첩에서 종단에 대해 폄훼 보도함으로써 종정예하 하교에 의거해 구성하게 됐다”고 위원회 출범 의의에 대하여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이어 “폄훼 보도로 본 종단 위상이 손상된 것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폭넓은 대책안을 마련했으면 한다”고 피력했다고 한다.

조계종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의 시각이 극히 우려스럽다. 위원장 밀운스님은 MBC PD수첩이 종단에 대해 폄훼 보도를 하여 종단 위상이 손상된 것이 이루 말할 수 없다고 하였는데, MBC PD수첩에서 보도한 내용은 조계종단에 관한 것이 아니라 조계종 소속의 총무원장, 교육원장, 본사주지등 고위층 승려의 개인 비리와 범죄행위에 대한 의혹을 보도했을 뿐이다.

조계종의 고위직 승려가 숨겨놓은 딸이 있고, 서울대를 졸업했다고 거짓말을 하고, 막대한 사유재산을 가진 의혹이 있고, 성추행 의혹이 있고, 납치폭행을 하고, 도박을 한 것은 조계종 종헌종법으로도 처벌을 받아야 할 사안일 뿐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중대한 범죄행위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러한 범죄 행위와 파계 행위를 종단에 대한 폄훼라고 이야기하는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의 시각이 과연 정상인지 의심스럽다. 이러한 범죄행위와 파계행위가 사실이라면 그 행위를 자행하는 승려야말로 종단의 위상을 손상시키는 마구니들인 것이다.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는 지난 7월 4일 사유재산 관련 실사를 통해 “의혹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였다고 한다. 설정스님측은 지난해 10월 총무원장 선거기간중에 개인재산 보유의혹에 대해 언론에 광고를 게재한 조계종 적폐청산 시민연대 대표들이 악의적으로 총무원장 후보를 비방하였다는 혐의로 종로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하였다.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가 “의혹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면 악의적으로 설정원장을 비방한 시민연대 대표들을 엄벌에 처해 달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설정원장측은 시민연대 대표들에 대한 고발을 취하였다고 한다. 이 사안을 보더라도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가 결국 설정원장에게 면죄부를 주기 위한 들러리 기구라고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는 출범부터 기구의 성격에 대해 여러 가지 의혹을 받고 있다. 위원은 총 52명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자승 전 총무원장과 현 설정원장의 측근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그들이 이야기하는 진상규명을 할 수 있는 의지가 있는 기구라고 볼 수 없다는 지적이 많다.

뿐만 아니라 소위 혁신위원회라는 소위원회에는 자승종권 8년동안 자승원장의 방패막이 역할에 충실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도법스님이 위원장을 맡았다고 한다. 도법 스님은 불교언론을 통해 “의혹 규명, 종단 혁신 등으로 위원회가 신뢰를 얻어야 교권 자주 수호도 가능하다”며 “자료집 하나 내는 것으로 끝낸 지난 집행부 종단쇄신위원회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 이번엔 바꿔야 한다”고 피력했다고 한다.

도법스님은 “자료집 하나 내는 것으로 끝난 지난 집행부 종단쇄신위원회”를 이끌어 온 전력이 있는 스님이다. 본인 스스로 지난 자승원장 집행부에서 벌였던 쇄신위원회등의 활동이 보여주기 쇼에 불과했다는 자백을 한 셈이다. 이러한 스님이 지난 일에 대해서 반성이나 참회를 하지 않고 또다시 현 집행부에서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 활동을 한다는 것은, 이번 위원회 활동도 설정원장에게 면죄부를 주거나 방패막이 역할에 그칠 가능성이 있다는 반증이다.

설정원장은 교권자주 및 혁신위원회라는 기구를 만들어 시간을 끌거나 스스로 면죄부를 주는 행태를 중지해야 한다. 그리고 본인에 대한 의혹을 하루빨리 해명해야 한다. 벌써 설조스님 단식이 한달이 되어간다. 설조스님을 살려야 한다. 설정원장은 시간끌기로 88세 설조스님을 죽음에 이르게 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