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기 싫다는 생각을 버리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까짓 거’ 하고 마음먹는 것입니다. 마음이 잘 안 난다면 ‘까짓 거 죽기야 하겠어?’라고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하기 싫은 마음을 품고서라도 일단 해보는 것입니다. 그 순간 우리는 괴로운 마음을 버리는 용기 있는 한 발짝을 내딛은 것입니다.”

가깝고 쉬운 것부터 차근차근 챙겨나가는 ‘나만의 맞춤 행복법’은 책 <나를 더 나답게>에서 쉽게 설명된다.

원빈스님의 마음수업을 밝힌 책은 “한 발짝이 두 발짝이 되고, 계속 쌓이면 어려운 일도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아무렇지도 않게 척척 해내는 날도 올 겁니다”로 귀결된다.

스님의 책은 ‘가깝고 쉬운 것’부터 ‘나만의 맞춤 행복’을 찾아내는 길을 가르친다.

스님의 행복 강의는 “우리에게 ‘오늘’은 어차피 늘 처음이고 낯선 것이지만, 올바른 방법으로 나를 찾아가다 보면 ‘온전한 내 마음’을 얻게 된다”라며 “완벽한 선택이란 있을 수 없지만, 그래도 나를 더 잘 알고 내 마음을 다독일 수 있다면 어떤 선택을 하든 삶이 좀 더 가뿐해질 것”이라고 말한다.

신간 <나를 더 나답게>는 내 마음과 가까워지고, 나답게 살고 싶은 청년들에게 건네는 원빈 스님의 ‘행복 강의’이다. 연애, 공부, 취업, 끝나지 않는 진로 고민 등 걱정거리가 한가득인 청년들에게 ‘온전히 나다운 삶’ ‘어른의 마음으로 사는 법’을 전하며 마음의 안식과 명상, 행복의 길로 안내한다.

마음 상담가로 통하는 저자 원빈스님은 자등명선원과 송덕사 주지로 있으면서 불교방송 <청춘토크쇼 절친>, 팟캐스트, 유튜브, sns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청년들을 만나왔고, 그들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방법을 찾아보면서 ‘터닝 마인드 5단계’를 정리했다.

책에서 제시하는 관점-습관-관계-사랑-마음으로 이어지는 실천법은 현실과 괴리되지 않으면서 매우 구체적이고 쉬운 지침이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

더불어 언제 어디서든 실천할 수 있는 명상법을 기본-실전-숙지 단계별로 소개하고 있어 청년 불자들은 물론 마음이 불안한 일반인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마음 교과서’에 해당된다.

책의 재미는 일과 감정을 순리대로 흘려보내고 마음까지 홀가분해지는 다섯 가지 방법에 모아진다.

“집을 지을 때 1층, 2층, 3층을 건너뛰고 4층부터 짓는 마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런 성급한 조바심 때문에 부실공사가 생기고, 그 폐해가 세상을 불행하게 합니다. 단단한 기반을 가진 행복의 집을 짓고 싶다면 목수의 말대로 1층부터 순서대로 지어야 합니다. 이 순서를 신해행증(信解行證)이라고 합니다.”

이 책은 신해행증(信解行證)에 따라 ‘건강한 자존감, 행복한 자아’를 만드는 법을 이야기한다. 1장에서는 왕자의 마음으로 살지 못하고, 외로움과 공허함, 불만족에 시달리는 사람을 위한 ‘마음 돌아보는 법’을 이야기한다. 집을 짓기 전 건강한 흙과 돌로 탄탄한 지반을 다지는 것처럼, 이 단계에서는 자신이 사실 왕자처럼 존귀한 존재임을 알고 믿음을 키운다. 2장에서는 우리의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마음속 번뇌의 말들을 들여다보고 있다.

책 3장에서 본격적으로 나다움을 만드는 터닝 마인드 5단계를 익힌다.
곧 1단계는 ‘마음의 시야를 넓혀라’ ⇨ 2단계는 ‘긍정하고 도전하는 습관을 가져라’ ⇨ 3단계는 ‘관계에도 공부가 필요하다’ ⇨ 4단계는 ‘충분히 사랑하고 사랑받자’ ⇨ 5단계는 ‘어른의 마음으로 살다’이다.
책 4장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명상법은, 모든 명상의 기본이자 내면을 깨우는 ‘온 명상’, 다른 대상에 빼앗긴 주의력을 끄는 ‘오프 명상’, 마음의 시야를 넓히는 ‘확장 명상’, 인간관계에 필요한 ‘존중 명상’ ‘사랑 명상’ 등이다.

책은 어렵고 난해한 불교 경전과 이념을 또래 젊은 스님의 다양한 이야기로 흥미롭게 전개되며 청년들의 고민거리도 파고든다. 젊은층의 신세대에게 적합한 ‘명상하듯 배우고 휴식하듯 나를 찾아가는 마음 교과서’로 짜여졌다.

저자 원빈스님은 해인사로 출가, 중앙승가대학교 졸업 후 육군 군종 장교로 복무했고, 서울 자등명선원과 경남 산청 송덕사 주지이다.
BBS 불교방송 라디오 <행복한 두 시>와 BBS 불교방송 TV <원빈 스님의 최고의 행복학, 불교>를 진행했고, 지금은 BTN 불교방송 <청춘토크쇼 절친>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팟캐스트 <매일 15분 행복명상>, 다음카페 <행복문화연구소>, 유튜브를 운영하며 대중과 소통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같은 하루 다른 행복》, 《명상선물》, 《불교 인문학 극락추천서》, 《읽기만 해도 신심 나는 법구경 이야기》, 《스님의 사랑 수업》 등이 있다.

휴/ 신국 변형(147*210) | 260쪽 | 값 14,000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