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7. 아침에 관세음보살을 염(念)1)하고 저녁에 관세음보살을 염하여 시시각각의 행위가 이러한 마음에서 일어나고, 부처님을 염하여 그 마음에서 떠나지 않는다면, 사람이 고난을 떠나고 고난이 몸을 떠나 온갖 재앙이 사라진다. - 《몽수경(夢授經)》

398. 만약 미래, 현재 온갖 세계의 육도중생(六道衆生)2)이 임종을 당하여 지장보살(地藏菩薩)3)의 이름을 얻어들어 비록 한 마디가 그 귀를 스치기만 하여도 이 중생들은 길이 삼악도(三惡道)4)의 괴로움을 거치지 않게 되리라. - 《지장경(地藏經)》

399. 만약 중생이 갖가지 희구하는 것이 있거나 근심과 괴로움이 절실하거나 할 때, 충심으로 지장보살(地藏菩薩)의 이름을 부르고 마음에 염(念)하며 귀의해 공양하는 사람은 바라는 것을 다 얻고 온갖 근심과 괴로움이 떠날 것이며, 각자가 응하는 바에 따라서 천상(天上)5)에 태어나기도 하고 열반(涅槃)으로 가는 길에 안치될 것이다. - 《지장십륜경(地藏十輪經)》

400. 만약 중생에게 제근(諸根)6)이 갖춰지지 못해 극도로 지쳐 게으르고, 미치고 방일(放逸)7)하여 본심을 잃어버리고 거기에다 탐욕, 노여움, 어리석음, 질투, 인색, 사벽(邪辟),8) 교만, 수면 따위의 악이 모두 엄청 난다고 하여도, 지장보살의 이름을 불러 마음을 오로지 귀의(歸依)9)한다면 이 많은 괴로움을 다 벗어나서 열반에 안주하여 제일락(第一樂)10)을 얻게 된다. - 《대방광십륜경(大方廣十輪經)》

401. 선남자야, 만약 묘길상보살(妙吉祥菩薩)11)의 이름을 들은 사람은 모두 불퇴전(不退轉)의 마음에 머물게 되느니라. - 《불사의신통경계경(不思議神通境界經)》

402. 무엇이 열불(念佛)인가? 부처님께서 얻으신 것처럼 나도 얻을 것이라 하여, 이와 같이 염한다. 이 염불에는 아홉 가지가 있으니, 첫째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염함이요, 둘째는 부처님과 보살을 염함이요, 셋째는 부처님의 행위를 염함이요, 넷째는 부처님의 청정함을 염함이요, 다섯째는 부처님의 수승(殊勝)12)함을 염함이요, 여섯째는 부처님의 불퇴전(不退轉)13)을 염함이요, 일곱째는 부처님의 교화를 염함이요, 여덟째는 부처님의 이익을 염함이요, 아홉째는 부처님의 깨달음을 염함이다. - 《십지론(十地論)》

제4장 귀의삼보(歸依三寶)
제1절 총설(總說)

403. 삼보(三寶)14)를 공양 예배하고 찬탄 수희(隨喜)15)하여 부처님들께 권청(勸請)16)하면 삼보를 사랑하고 존경하는 순후한 마음으로 말미암아 믿음이 성장하여 능히 무상(無上)의 깨달음을 구하게 된다. 또 불법승(佛法僧)의 가호를 받은 탓으로 업장(業障)17)을 없애고 선근(善根)18)이 퇴전(退轉)19)치 않는다. 법성(法性)20)을 따라 치장(痴障)21)을 떠나기 때문이다. - 《기신론(起信論)》

[각주]
1) 마음속에서 생각함, 기억하는 것. 관(觀)하는 지혜.
2) 윤회하는 중생. 중생은 업(業)에 의해 생사를 반복하는 여섯 가지의 세계인 지옥도(地獄道), 아귀도(餓鬼道), 축생도(畜生道), 수라도(修羅道), 인간도(人間道), 천도(天道)가 있다고 한다.
3) 미륵보살이 성불(成佛)할 때까지의 무불(無佛)시대에 중생제도를 부촉 받은 보살.
4) 악업(惡業)에 의해 생겨나는 3종의 나쁜 세계인 지옥도, 아귀도, 축생도.
5) 하늘의 세계. 신들의 세계. 육도(六道)의 하나로 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가 있음.
6) 감각기관으로 눈, 귀, 코, 혀, 몸 5근(五根)을 말함.
7) 멋대로 노는 것. 게으름을 피우는 것. 게으르고 태만함.
8) 부족하고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
9) 뛰어난 사람에게 귀순(歸順)하여 의지하는 것.
10) 최상의 즐거움. 더없는 즐거움. 구경락(究竟樂).
11) 대자대비력(大慈大悲力)에 의해 법(法)을 설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듣게 할 수 있는 보살.
12) 뛰어난 것. 따를 것이 없음.
13) 물러서는 일이 없는 위(位). 불도수행의 과정에서 이미 얻은 공덕을 절대 잃는 일이 없는 것.
14) 세 가지 보배로 부처님과 법과 승려. 깨달음을 연 사람〔佛〕, 부처의 가르침〔法〕, 부처의 가르침을 수행하는 집단〔僧〕.
15) 타인의 선행을 찬탄하는 것. 타인의 선행을 보고 기뻐하는 것.
16) 가르침을 원하는 것. 진실한 마음을 가지고 부처님께 원해서 설법을 청하고, 부처님이 영구히 세상에 머물러 사람들을 구원하여 줄 것을 청원함.
17) 악의 행위에 의해서 생기는 장애. 성불을 방해하는 악업(惡業).
18) 좋은 보답을 받을 만한 착한 업인(業因). 좋은 보답을 가져오는 착한 행위.
19) 물러나는 것. 수행에 의해서 도달한 위를 잃고, 원래의 하위(下位)로 전락하는 것.
20) 존재의 진실로서 불변의 본성. 사물의 진실의 본성. 진실 있는 그대로의 사물의 모습. 깨달음의 본성.
21) 어리석음의 장애.

법진 스님 | 한국불교선리연구원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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