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공동위원장 신학림·허태곤)가 10월 30일 오후 1시 30분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자승·설정 적폐 계승 청산 선포 기자회견’을 열어 “자승 적폐가 설정 스님에게 계승됐다”며, “자승·설정 적폐 계승 청산을 위해 대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하겠다”고 선언했다.

여론조사 대상은 자승 스님이 퇴임 후 하겠다고 밝힌 통일 운동의 정당성과 설정 스님의 총무원장 지위 타당성 두 가지이다.

시민연대는 이날 배포한 기자회견문에서 자승 총무원장 재임 기간 동안 발생한 일들을 조목조목 지적하고 “적폐의 온상이었던 자승 총무원장이 남북 경협 참가자들의 막대한 경제한 피해와 70년 민족의 한이 얽힌 통일운동을 한다는 것은 우리 민족의 앞날과 통일운동의 신뢰에 치명적 손상을 입히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적폐의 온상이었던 자승 총무원장과 그를 후원했던 도법 스님이 통일운동을 할 자격이 있는지 여론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또 “자승 총무원장이 평생 위조된 서울대 학력으로 살아왔고 은처 의혹을 해소하지 않고 있는 설정 스님에게 총무원장 자리를 넘겨주었다”며, “징계를 받고 참회해야 할 설정 스님이 총무원장을 한다는 것은 불교 정신을 송두리째 말살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설정 스님이 총무원장 자격이 있는지, 학력 위조, 은처자 의혹, 1989년 매매예약가등기했다가 1999년 개발 완료 후 해제한 구의동 부동산 등 사실 관계에 입각해 대국민 여론조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국민 여론조사와 함께 “11월 1일 설정 스님 총무원장 취임법회에 맞서 ‘조계종적폐청산시민연대 2기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선언했다. 또 “조계종의 온갖 부패에 눈 감고, 적폐 청산을 외치는 불자들을 비난하며 고소·고발하고 있는 불교신문을 법적 조치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한편, 호법국장 지상 스님, 상임감찰 등 조계종 총무원 호법부 관계자와 조계사 행정실장 등목 스님 등 조계사 관계자들이 이날 시민연대의 기자회견을 방해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방해하는 것은 업무방해에 해당한다”는 시민연대측 항의에도 “조계사가 집회신고를 해뒀다”며 기자회견 장소에 탁자를 설치하고 염불을 크게 방송하는 등 방행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