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불교계 적폐 청산 대상 1호는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이다.”

명진 스님 제적 등 조계종단 적폐청산을 위한 불교 시민단체연합(미래를여는동국추진위원회, 바른불교재가모임, 불력회, 용주사신도비대위, 정의평화불교연대, 지지협동조합, 참여불교재가연대, 한국불교언론인협회)은 14일 ‘우리는 자승 총무원장 퇴진 운동의 깃발을 울린다’는 제하의 성명을 발표하고 불교계 적폐청산 대상 1호는 자승 총무원장이라면서 명진 스님의 승적 박탈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불교시민단체연합은 “지난 5월 1일 조계종 호계원은 명진 스님을 제적했다”는 점을 먼저 상기한 후 “명진 스님은 조계종의 부정과 불의에 대해 비판을 아끼지 않았는데, 그 대부분이 자승 원장에서 비롯된 일로서, 자승 원장은 종단 내 각종 선거를 금권선거로 타락시키고, 원장 스스로도 포함된 종단 유력자의 각종 파계 행위를 징계하지 않고 오히려 보호했으며, 비판 불교언론을 탄압하고, 자신을 비판한 스님들에 대해 폭행, 공권정지를 시키더니 마침내 눈엣가시 같은 명진 스님을 제적시키고 말았다”고 포문을 열었다.

지난 5월 31일 백기완, 함세웅, 김중배, 임재경, 최병모 선생 등 사회 원로 40여 명이 ‘명진 스님 승적 박탈 대뜸 철회하라’는 기자회견을 언급한 불교시민단체연합은 “의식있고 뜻있는 불자로서 명진 스님 제적에 대해 먼저 우리의 의사를 밝히기에 앞서, 사회 원로들의 장군죽비에, 스스로 자정하지 못해 지금의 현실에 이른 것에 참담하고 부끄러우며, 그분들에게 불교에 대한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기 그지없다”고 밝혔다.

불교시민단체연합은 “우리는 백척간두에 선 심정으로 원로들의 근념을 헤아려 불자들 스스로의 힘으로 반드시 자정과 적폐청산의 과제를 완수할 것을 다짐한다”고 천명했다.

이어 불교시민단체연합은 “명진 스님 제적이 의미하는 바는 불교계 적폐청산 운동을 막고, 계율을 헌신짝처럼 여기는 파계 카르텔을 유지하여 종단 영구장악을 획책하는 역사적 반동행위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자승 원장은 이명박과 박근혜의 선거 지원에 대한 반대급부로 부패정권의 비호 아래 부정한 종권을 유지하면서 8년 동안 앞서 언급한 수많은 비리를 저질러왔다”고 개탄했다.

불교시민단체 연합은 마지막으로 “오늘 우리는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보살정신, 파사현정의 대승불교정신을 되새기며, 조계종에 켜켜이 쌓인 구악을 일소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하는데 마땅히 불자로서 함께 할 것을 다짐한다”면서 “6월 말까지 명진 스님 등 종단의 각성을 촉구하였던 스님들에 대한 징계철회와 적폐청산에 대한 합당한 행동이 없을 경우 자승 원장 퇴진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음은 불교시민단체연합 성명서 전문이다.

우리는 자승 총무원장 퇴진 운동의 깃발을 올린다!
선현께서 ‘땅에서 넘어진 자, 땅을 딛고 일어나라!’고 하셨으니 탐욕과 미망을 떨치지 않고 보리를 구할 수 있겠으며, 자비를 행하지 않고 어찌 정토를 구할 수 있겠는가. 또한 불법을 보호하고 실천해야할 불자의 도리가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실현해야 할 주권자로서의 책임과 다르지 않을 것이다.

살을 에는 한 겨울 추위를 견디며 박근혜 탄핵, 적폐청산을 외치며 중단 없이 촛불을 든 1,700만 시민과 불자의 촛불은 마침내 온 국토를 뒤덮는 들불이 되어 지난 3월 10일 헌법재판관 8인 전원의 박근혜 대통령 파면 결정에 이르게 되어 민심이 곧 천심임을 확인하였다. 이제 우리 불자들은 지난 9년간의 적폐청산을 통해 국가 운영의 기틀을 새롭고 든든하게 개혁해 전날의 우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적폐청산은 새 정부의 힘으로만 이뤄질 수 없다. 과거 적폐세력은 우리 사회 곳곳에 기득권을 갖고 있으며 개혁에 발목을 잡고 저항하며 권토중래를 도모할 것이 분명하다. 우리 시민이 각자의 영역에서 적폐세력과 부단히 싸우지 않고서 적폐청산과 개혁은 성공할 수 없다. 우리 불자가 오늘 새롭게 불교계 적폐청산 결의를 다지는 이유다.

우리 불교계 적폐 청산 대상의 1호는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이다. 지난 5월 1일 조계종 호계원은 명진 스님을 제적했다. 명진 스님은 이명박의 실정을 신랄하게 비판했다는 이유로 봉은사 주지에서 쫓겨났으며, 이후로도 무소불위의 권력에 맞서 용감하게 지속해서 비판했다. 또한 우리는 빠짐없이 촛불 행렬과 함께한 명진 스님을 기억한다. 명진 스님은 조계종의 부정과 불의에 대해서도 비판을 아끼지 않았는데, 그 대부분이 자승 원장에서 비롯된 일로서, 자승 원장은 종단 내 각종 선거를 금권 선거로 타락시키고, 원장 스스로도 포함된 종단 유력자의 각종 파계 행위를 징계하지 않고 오히려 보호했으며, 비판 불교 언론을 탄압하고, 자신을 비판한 스님들에 대해 폭행, 공권정지를 시키더니 마침내 눈엣가시 같은 명진 스님을 제적시키고야 만 것이다.

지난 5월 31일 백기완, 함세웅, 김중배, 임재경, 최병모 선생 등 사회 원로 40여 명이 ‘명진 스님 승적 박탈 대뜸 철회하라!’는 제목 아래 기자회견을 하였다. 기자 회견문에서 사회 원로들은 "촛불이 천지를 밝히는 이 역사적 전환기에 명진 스님의 승적 박탈은 촛불민심을 정면으로 거역하는 것이다". "이명박이 명진 스님을 절집(봉은사)에서 쫓아낸데 이어 이참엔 불교에서 쫓아냈다. 이는 피눈물의 역사 전진에 대한 마구잡이 칼질이나 다름없다. 절집(조계종)은 대뜸 명진 스님 승적 박탈을 즉각 철회하라"고 했다.

모임을 주선한 백기완 선생은 "사랑하고 존경하는 명진 스님이 다른 곳도 아니고 절집에서 옷이 벗겨지는 승적 박탈을 당했다. 조계종은 사과하고 명진 스님에게 승복을 다시 입혀야 한다. 불교계에서 발언권 있는 사람들도 모두 나서야 한다"고 했다. 선생은 "명진 스님 제적 철회를 촉구하는 것은 종교 간섭이 아니다. 명진 스님 제적이 종교 내부만의 문제도 아니다. 종교 내부에 유신 군사 독재 잔재가 남아 있기에 잘못된 것을 바로 잡자는 것이다. 절집과 우리가 싸우자는 것이 아니다"고 했다.

의식 있고 뜻 있는 불자로서 명진 스님 제적에 대해 먼저 우리의 의사를 밝히기에 앞서, 사회원로들의 장군죽비에, 스스로 자정하지 못해 지금의 현실에 이른 것에 참담하고 부끄러우며, 그분들에게 불교에 대한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하여 송구스럽기 그지없다.

우리는 백척간두에 선 심정으로 원로들의 근념을 헤아려 불자들 스스로의 힘으로 반드시 자정과 적폐청산의 과제를 완수할 것을 다짐한다.

명진 스님 제적이 의미하는 바는 불교계 적폐청산 운동을 막고, 계율을 헌신짝처럼 여기는 파계 카르텔을 유지하여 종단 영구장악을 획책하는 역사적 반동 행위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자승 원장은 이명박과 박근혜의 선거 지원에 대한 반대급부로 부패 정권의 비호 아래 부정한 종권을 유지하면서 8년 동안 앞서 언급한 수많은 비리를 저질러 왔다.

오늘 우리는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보살 정신, 파사현정의 대승불교 정신을 되새기며, 조계종에 켜켜이 쌓인 구악을 일소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하는데 마땅히 불자로서 함께 할 것을 다짐하는 바이다. 또한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조계종단의 모든 적폐의 근본 원인은 자승 원장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만일 진정성 있는 참회가 없다면, 이에 대해 낱낱이 밝히는 동시에 6월 말까지 명진스님 등 종단의 각성을 촉구하였던 스님들에 대한 징계철회와 적폐 청산에 대한 합당한 행동이 없을 경우 자승 원장 퇴진 행동에 돌입 할 것이다. 파사현정의 기치 아래, 향후 자승 원장의 적극적인 퇴진운동을 주도해 갈 것이며, 끝까지 싸울 것을 소리 높여 외친다.

명진 스님 승적 박탈 대뜸 철회하라!
불교 적폐 일소하고 청정승가 이룩하자!

2017년 6월 14일

미래를여는동국추진위원회, 바른불교재가모임,
불력회, 용주사신도비대위, 정의평화불교연대,
지지협동조합, 참여불교재가연대, 한국불교언론인협회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