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대승네트워크 등 27개 시민사회단체들이 미얀마 대사관 앞에서 무슬림인 로힝야족 탄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신대승네트워크>

신대승네트워크 등 27개 시민사회단체는 2월 9일 오전 11시 주한미얀마 대사관 앞에서 무슬림인 로힝야족에게 인종청소 수준의 탄압을 자행하고 있는 미얀마 정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즉각적인 탄압 중단과 국제사회의 구호 활동 보장을 요구했다.

이들은 ‘미얀마 정부는 무슬림에 대한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는 제목의 성명에서 “2월 3일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UN OHCHR)가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미얀마 정부가 로힝야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군사작전이 인종청소 수준임을 확인했다”며, “(미얀마 민주주의와 종족 간 화합을 위해 살아온) 우코니(U Ko Ni) 변호사가 1월 29일 살해당한 것은, 무슬림들에 대한 증오가 민주주의마저 위태롭게 하고 있다는 걸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이어 “2015년 총선 이후 집권한 민주주의민족동맹(NLD) 정부가 자국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로힝야에 대한 인종청소와 무슬림에 대한 탄압과 차별에 침묵하는 모습은 매우 실망스럽다.”며, “오랜 시간 국제사회가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미얀마인들을 지원하고 연대한 것은, 민주주의와 인권이 인류가 함께 달성해야할 보편적 가치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또 “미얀마 정부는 그 사람의 종교와 종족이 무엇이든 간에 자국 영토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야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하고, “철저하고 독립적인 진상조사와 함께 로힝야에 대한 인종청소 작전 중단, 폭력으로부터 무슬림들을 보호하는 조치를 즉각 실행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 후 △로힝야 인종청소 작전 즉각 중단 △우코니 변호사 암살사건 등 무슬림에 대한 폭력과 탄압 배후 조사 및 책임자 처벌 △국제사회의 조사와 구호 활동 보장 및 협조 △모든 미얀마 시민들이 평화롭게 공조할 수 있는 방안 강구 및 실행 등 요구 사항을 담은 성명서를 미얀마 대사관에 전달했다.

로힝야족은 국민의 90% 이상이 불교를 믿는 미얀마에서 이슬람을 믿고 있는 소수 종족이다. 로힝야족에 대한 탄압과 공격, 차별은 군사정권 시절부터 이어져 왔다. 군사정부는 1982년 로힝야의 시민권을 박탈했으며, 2012년 6월 아라칸 주에서 로힝야와 불교도들이 충돌했을 때는 200명 이상이 학살됐다. 2015년 총선에서는 선거에서 배제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10월 로힝야 무장단체로 의심되는 세력이 아라칸 주의 경찰초소를 공격한 이후 강간과 학살 등 인종청소에 가까운 소탕작전이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