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계종 봉은사역사문화환경보존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서울 대치동 박영수 특검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조계종 봉은사역사문화환경보존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원명·지현 스님, 이하 대책위)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고 있는 박영수 특검팀에 박근혜 대통령과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을 조속히 수사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 공동위원장 원명 스님은 2월 3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대치동 박영수 특검팀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자동차 그룹 정몽구 회장이 최순실 재단에 200억 원을 헌납한 것은 현대자동차 신사옥(GBC) 개발 조기 착공 대가였다”며, “현대차 신사옥 개발은 대가성 뇌물수수를 통한 재벌 특혜의 전형”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한전 부지를 포함한 토지 10만 평은 1970년 박정희 정권이 정치 자금을 마련하려는 목적에 따라 불법 강탈당한 것이고, 한전 부지 원소유자로서 법에서 정한 환매를 요구하였으나 철저히 묵살 당했다.”며 “현대자동차에 매각돼 105층 569m, 연면적 28만 평의 초고층 초대형 난개발로 인해 봉은사의 문화재와 역사문화 환경이 파괴될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또 “한전 부지가 봉은사에 환수되지 않고 현대자동차에 매각된 배경에는 정관계와 재벌의 유착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박근혜 대통령과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013년 6월 현대자동차 베이징공장에서 만난 이후 감정평가금액 3조 3,000억 원이었던 한전 부지를 10조 5,000억 원에 매입했다는 것이다. 조계종은 또 기획재정부가 2015년 1월 보도자료를 내 한전 부지 개발 조기 착공 지원을 발표하고, 현대자동차가 한전 부지를 등기 이전한지 1년도 되지 않아 초고층 초대형 개발이 가능하도록 졸속으로 인·허가가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원명 스님은 “개발로 인한 이익에 눈이 멀어 소중한 천년 문화유산을 파괴하고, 온 국민에게 아픔을 주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과 현대자동차 정몽구 회장은 물론 연루자 모두를 발본색원하고 엄단해 다시는 정권과 재벌이 결탁하는 비리가 발생되지 않도록 조속히 수사해 달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는 대책위 공동위원장 원명 스님과 봉은사 스님, 종무원, 신도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기자회견 후 박영수 특검팀에 수사 촉구서를 전달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