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소셜미디어로 정보를 소비하는 시대다. 사람들은 인터넷에 널린 수많은 정보 중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정보만 선택하고, 원하지 않는 정보나 진실은 외면하기 일쑤다. 대안 없이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자칫 이 세상은 거짓 정보가 지배하게 될 것이다.

BBS불교방송(사장 선상신)이 BBS TV ‘붓다 패러다임 - 세상을 바꾸다’ 이각범 교수 편을 통해 거짓이 지배하는 현상을 극복할 불교적 대안을 모색한다. 본 방송은 2월 6일 오전 9시, 재방송은 8일 오후 9시, 10일 오후 3시 30분, 12일 오전 11시 30분.

이각범 카이스트 명예교수 겸 한국미래연구원 원장은 이 프로그램에서 진실보다 거짓이 지배하는 사회현상을 ‘탈(脫)진실화’로 규정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상호작용하는 토론문화 전파를 제안한다.

이 명예교수에 따르면 사회의 ‘탈(脫)진실화’ 현상은 소셜미디어시대가 도래하면서 더욱 심화됐다.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를 그대로 믿고 특정 개인의 생각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생각이 전체의 생각이라 여기며 점점 작은 세계의 네트워크에 갇히게 된다는 것이다.

이 명예교수는 이런 ‘탈(脫)진실화’ 현상을 극복할 대안으로 상호작용하는 토론문화를 제안한다. 어떤 문제에 대해 혼자 결론 내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 토론하며 진실에 다가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 명예교수는 “‘말을 그대로 믿지 말고 너희들의 생각과 법에 비춰 볼 때 사실이면 취하고 아니면 취하지 말라’는 부처님 말씀을 되짚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 ‘붓다 패러다임 - 세상을 바꾸다’ 이각범 교수 편의 한 장면. <사진=BBS불교방송>

현대는 소셜미디어로 정보를 소비하는 시대다. 사람들은 인터넷에 널린 수많은 정보 중에 자신이 좋아하는 정보만 선택하고, 원하지 않는 정보나 진실은 외면하기 일쑤다. 대안 없이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자칫 우리 사회와 정치는 거짓 정보가 지배하게 될 것이다.

BBS불교방송(사장 선상신)이 BBS TV ‘붓다 패러다임 - 세상을 바꾸다’ 이각범 교수 편을 통해 거짓이 지배하는 현상을 극복할 불교적 대안을 모색한다. 본 방송은 2월 6일 오전 9시, 재방송은 8일 오후 9시, 10일 오후 3시 30분, 12일 오전 11시 30분.

이각범 카이스트 명예교수 겸 한국미래연구원 원장은 이 프로그램에서 진실보다 거짓이 지배하는 사회현상을 탈(脫)진실화로 규정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상호작용적 토론문화의 전파를 제안한다.

이 명예교수에 따르면 사회의 탈(脫)진실화 현상은 소셜미디어시대가 도래하면서 더욱 심화됐다.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를 그대로 믿고 특정 개인의 생각, 자신이 좋아하는 생각이 전체의 생각이라 여기며 점점 작은 세계의 네트워크에 갇히게 된다는 것이다.

이 명예교수는 이런 탈(脫)진실화 현상을 극복할 대안으로 상호작용적 토론문화 제안한다. 어떤 문제에 대해 혼자 결론 내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 토론하여 진실에 다가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 명예교수는 “‘말을 그대로 믿지 말고 너희들의 생각과 법에 비춰 볼 때 사실이면 취하고 아니면 취하지 말라’는 부처님 말씀을 되짚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