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불자회(회장 · 오영훈 의원)가 지난 17일 오영훈 국회의원의 신임 회장 취임 기자간담회 당시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에 연락을 하지 않아 물의를 빚고 있다.

민주당 부대변인이며 민주당불자회 간사라고 자처하는 대한불교청년회 회장 출신 당직자는 “개인 입장이 아니라 민주당 입장에서” “선거를 앞두고 있고”라며 앞으로도 두 언론에는 연락을 하지 않겠다고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이야기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불교표를 얻기 위해 조계종 총무원이 해종언론으로 지목하고 탄압책에 들어간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배제하겠다는 의미로 보여진다.

권력을 얻기 위해서라면 조계종 집행부의 반불교적이고 반민주적인 언론탄압에 적극 동조하겠다는 상식 이하의 불교출신 당직자의 발언에 대해 한국불교언론인협회가 항의 방문한 자리에서 민주당불자회 오영훈 회장은 재발방지를 약속하고 사과를 하면서도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가 해종언론으로 표현되는 부분은 특정종단 문제”라며, “그것들을 내가 왈가왈부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자칫 조계종의 언론탄압을 용인하는 듯한 발언으로 들린다.

오영훈 회장의 이러한 발언은 민주당의 강령과 정강정책을 위반하는 것이다. 민주당은 강령과 정강정책에서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언론의 자유와 정치적 독립은 최대한 보장되어야 하며, 언론의 자유로운 권력 감시와 비판을 보장한다”고 선언하고 있다. 따라서 민주당 불자회 회장이 조계종의 언론탄압을 특정종단의 문제라고 한 것은 민주당의 강령과 정강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이에 대한 해명과 민주당 차원의 조사가 이루어지기를 요구한다.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는 조계종의 최고 권력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언론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감시와 비판 보도에 불만을 품은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은 “필법이 바뀌지 않고 필체가 여전하니 해결을 못하는 것”이라며 자신의 사적 감정에 의해 언론탄압을 자행하고 있다는 것을 자인했다. 이에 대한 기자들의 지적엔 “홍보국장이 해서를 예서로 만들든지 행서를 예서로 만들든지 해서 해결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노골적으로 총무원의 간부를 통해 언론 자유를 침해하라는 주문을 곁들인 것이다.

자승 원장이 언론의 필법이 자신의 마음에 안든다고 스스로 밝히고, 간부를 통해 언론을 통제하라고 밝혔듯이 조계종의 언론탄압은 반불교적이고 비민주적인 행태로 마땅히 비난을 받아야 할 조치이다. 그런데 이러한 행태에 공당인 더불어 민주당이 이를 용인하는 발언을 한 당직자를 징계하지 않고 사과 한마디로 넘어가려고 하는 것은 민주당의 강령과 정강정책을 위반하고 나아가 “모든 국민은 언론의 자유를 가지며, 언론에 대한 허가나 검열은 인정되지 아니한다”는 헌법 제21조를 위반하는 것이다.

그리고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 배제를 천명하여 이번 사태를 야기시킨 민주당 불자회 당직자는 조계종 권력과 사회적 권력에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것으로 보이는 행태를 중지하고, 모든 당직을 사퇴한 후에 불자로서 스스로를 돌아보는 참회의 시간을 가지기를 권한다.

부처님을 모신 아난은 시자의 소임을 맡으면서 “부처님께 들어 온 옷은 입지 않고, 부처님께 올린 공양을 먹지 않으며, 부처님을 만날 때가 아니면 만나지 않겠다”는 세가지 조건을 이야기했다. 이것은 부처님의 후광을 등에 업고 자신의 위세를 과시하지 않겠다는 권력포기선언이다. 권력의 언저리에서 권력자를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해서는 안 될 일이 있고, 할 수 없는 일이 있다”는 아난의 권력포기선언을 실천하는 것이 참된 불자의 길이라는 것을 민주당은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