⑯ 모든 존재는 어리석음을 떠났는데, 중생들은 어리석음이 있으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⑰ 모든 존재는 어디서 온 것이 아닌데, 중생들은 어디서 왔다고 집착하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⑱ 모든 존재는 가는 곳이 없는데, 중생들은 가는 것에 집착하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⑲ 모든 존재는 일어나지 않았는데, 중생들은 일어남이 있다고 여기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⑳ 모든 존재는 희론(戱論)1)이 없는데 중생들은 희론에 집착하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㉑ 모든 존재는 공(空)2)한데, 중생들은 있다는 견해에 떨어지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㉒ 모든 존재는 상(相)3)이 없지만, 중생들은 상이 있다고 집착하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㉓ 모든 존재는 만들어진 것이 없는데, 중생들은 만들어진다고 집착하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㉔ 세상은 항상 화내고 더불어 싸우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㉕ 세상은 삿된 견해[邪見]로 뒤바뀌어 삿된 도[邪道]를 행하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㉖ 세상은 끝없이 탐내며 서로 약탈하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㉗ 중생은 생업과 처자의 사랑에 집착하며 견고한 생각을 내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㉘ 중생은 몸에 몹시 집착하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㉙ 중생은 속이기를 몹시 좋아하여 삿된 방법으로 살아가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㉚ 중생은 많은 고통에 즐겨 집착하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㉛ 중생은 성스러운 해탈에 게으름을 피우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㉜ 중생은 최상의 걸림이 없는 지혜를 버리고 성문(聲聞), 벽지불(辟支佛)4)의 도를 구하므로 대비심을 일으킨다.
이 같이 모든 중생에게 서른 두 가지의 대비심을 행하시기에 여래는 대비심을 행하시는 분이라고 한다. 만약 보살이 중생 속에서 항상 이 대비심을 수집(修集)5)한다면 복전(福田)6)이 될 것이다. -사익범천소문경(思益梵天所問經)

220. 비유하건대 전륜성왕7)의 윤보8)가 이르는 곳에는 온갖 힘이 모여 드러나듯이, 모든 보살도 또한 이와 같아서 대비를 행하는 곳에 온갖 불법의 힘을 곧 능히 이룬다. -성법집경(聖法集經)

221. 대비는 능히 일체보살의 승행9)을 일으키게 하므로, 보살이 일체중생을 사랑하는 마음을 내어 자신을 돌아보지 않고, 오로지 타인을 위하여 이익을 길이 쌓아, 오랜 세월 가운데 행하기 어려운 것을 능히 행하야 모든 행을 일으킨다. -상두경(象頭經)

222. 자비로움이 곧 여래이고, 여래가 곧 자비로움이다. -열반경(涅槃經)

223. 대자대비10)를 이름 하여 불성이라 한다. -열반경(涅槃經)

[각주]
1)무의미한 말이나 이야기. 불도 수행에 도움이 되지 않는 사상.
2)모든 사물은 인연(因緣)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므로 고정적인 실체가 없다는 것.
3)모습. 형태. 상태. 모양. 밖으로 드러난 모습.
4)독각(獨覺). 연각(緣覺). 혼자 수행하는 사람.
5)수행하여 공덕(功德)이 몸에 쌓이는 것.
6)중생들이 공덕을 심는 장소. 복을 생성하는 근원.
7)전륜성왕(轉輪聖王, Cakravarti-rāja): 수미(須彌) 4주(洲)의 세계를 통솔하는 대왕. 이 왕은 몸에 32상을 갖추고 즉위할 때에는 하늘로부터 윤보(輪寶)를 감득(感得)하고, 이 윤보를 굴리면서 사방을 위엄으로 굴복케 하므로 전륜왕이라 한다.
8)윤보(輪寶,Cakra): 인도에서 임금의 표치(標幟)로 사용하는 보기(寶器). 우주를 통일하는 대왕인 전륜성왕(轉輪聖王)은 숙세(宿世)의 복으로 윤보를 얻게 되어, 왕이 나갈 때에는 반드시 앞서 다니면서 땅을 평탄케 하고, 산악과 암석 등을 깨뜨려 부수고, 여러 민족을 굴복한다고 한다.
9)승행(勝行, viśeṣa-adhigama): 뛰어난 행위, 궁극적 진실을 가져오거나 그것에 부합하는 수행. 바라밀을 가리킨다.
10)대자대비(大慈大悲,mahā-kāruṇa): 부처님의 광대한 자비.

-한국불교선리연구원장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