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자승 총무원장 집행부는 지난해 11월 4일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를 ‘해종, 훼불, 악성 인터넷 매체’로 규정을 하고 출입, 취재금지, 광고후원 중단, 인터뷰금지, 접속금지라는 지침을 내려 1년간 언론 탄압을 자행해왔다. 그런데 이들은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대한불교조계종 출입기자 등록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여 등록허가를 받지 않은 언론은 취재를 제한하는 기상천외한 발상을 모색하고 있다고 한다.

사부대중과 국민들의 진정한 신뢰를 얻기 위해 환골탈태를 하겠다고 ‘소통과 화합으로 함께하는 불교’를 내세운 자승 총무원장 집행부가 임기만료 1년을 앞두고 소통과 화합을 거부한 그동안의 잘못을 참회하기는커녕 적반하장으로 언론 죽이기에 나선 것이다.

자승 총무원장 집행부는 불교닷컴과 불교포커스의 보도가 무분별한 비방과 비난이어서 한국불교와 종단의 명예가 크게 실추되고 있다고 주장을 한다. 그러나 그들은 어떤 기사가 무분별한 비방과 비난이고, 근거가 없는 폭로성 주장을 보도한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힌 바 없다.

오히려 자승 총무원장은 지난 4월 26일 교계기자간담회에서 “예서도 있고 행서도 있는데 아직까지 행서로 휘날리고 있다”며 언론의 필법에 대해 불만을 거론하더니 급기야는 “홍보국장이 해서를 예서로 만들던지, 행서를 예서로 만들던지 해서 해결하라”고 노골적으로 조계종 집행부 간부에게 언론 길들이기를 지시하여 지금의 언론탄압이 자신의 사적감정에서 비롯된 것임을 자백하는 발언을 했다.

출가수행자의 범계행위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욕되게 하는 것으로 한국불교와 종단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해종, 훼불행위이다. 그래서 부처님은 비구 250계, 비구니 348계의 계율을 제정하여 범계행위를 한 수행자를 교단에서 추방을 하거나 대중 앞에서 참회를 시켰다. 그러나 언론에 의하여 범계행위가 보도된 해종, 훼불행위자들은 스스로 참회하지도 않고, 이를 징계해야 할 자승 총무원장 집행부는 오히려 일부 악성 언론매체와 단체를 동원하여 해종, 훼불행위를 비호하고, 범계행위를 보도한 언론에 대한 탄압을 자행해왔다.

이런 자승 총무원장 집행부가 이제는 출입기자 등록제라는 것을 만들어 비판언론을 원천봉쇄하겠다는 발상을 하는 것을 보면 그들이 종교권력을 앞세워서 부처님 가르침을 폄훼하고 농단하는 일이 정점에 다다른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 최순실이라는 비선실세를 통해 국정을 농단한 박근혜 정권은 그동안 의혹제기가 있을 때마다 ‘소설 같은 이야기’, ‘근거 없는 의혹제기’, ‘허위사실 유포’라고 하고, 심지어 ‘국기문란행위’라고 주장을 했지만 결국 지금은 그러한 의혹제기가 모두 사실로 드러나 그들이야말로 국기문란행위의 주범임이 밝혀지고 있다.

자승 총무원장 집행부의 측근들을 만나서 언론탄압 중지, 범계행위를 한 승려 징계, 국가나 서울시를 상대로 비상식적인 요구를 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정상적인 종단운영을 하라고 권고하면, 그들은 항상 이 문제는 총무원장이 직접 해결해야 하고 자신들은 아무런 힘이 없다고 한다. 그 말이 사실이라면 나라는 비선실세가 농단을 했지만, 조계종단은 총무원장과 일부 극소수의 세력이 직접 부처님 가르침을 폄훼하는 일에 앞장서 온 것이 아닌가하는 의심이 든다.
최순실 사태와 더불어 조계종단내에서도 집행부의 해종, 훼불행위에 대한 제보가 급증하고 있다.

자승 총무원장 집행부는 더 이상 늦기 전에 언론탄압을 중지하고 ‘소통과 화합으로 함께하는 불교’라는 기조에 걸맞게 사부대중과 함께 종단을 부처님 가르침에 맞게 정상적으로 운영하여 국민과 불자들로부터 신뢰받는 불교중흥을 이루어 내길 바란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