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승 조계종 총무원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현대자동차가 글로벌비즈니스 센터 허가를 내주면 주민소환을 추진하겠다고 주장했다. 또 자승 원장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대권 행보에 좌시하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20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국회의원 후보들의 선거 유세를 지원했던 자승 원장이 내년 대선에도 개입하겠다는 뜻을 드러내 논란이 예상된다.

연합뉴스 등 일간지 보도에 따르면 자승 원장은 10일 서울 봉은사에서 일간지 기자 간담회를 열고 “서울시가 오는 12월 즈음 최종 건축 허가를 내 줄 것 같은데, 이는 불교계를 기만하는 것이다”며 "허가를 내주면 조계종은 박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제 신청을 검토하고 있으며 박 시장의 대권 행보를 지켜보지만은 않을 것이다"고 경고했다.

자승원장이 밝힌 주민소환제 투표를 위해서는 서울시민의 10%의 서명동의를 필요로 한다. 서울시 유권자의 10%는약 80만 명~내지 90만 명이다. 또 서명을 얻었더라도 유권자의 3분의 1이 찬성을 해야 한다. 지난 9월 홍준표 경남지사 주민소환 투표청구인 유효서명이 기준(경남도민의 10% 이상)에 미달해 ‘기각’ 결정했다. 조계종이 주민소환에 필요한 서울시민 10%의 동의를 얻어낼 수 있을 지 관심이다.

자승 원장은 간담회에서 “봉은사에서 500m 떨어진 삼성동 옛 한전 용지에 현대자동차가 105층(약 550m) 건물을 짓는 것은 문화재를 보호하고 있는 천년 고찰을 무시한 처사이다.”며 “55층(275m) 이상 건물을 짓는 것은 안 된다는 방침을 정해 서울시에 요청했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계종 한전부지 환수위는 초고층 건물이 들어설 경우 봉은사 일조권 침해로 인한 국가지정 문화재 훼손이 심각하고 수행환경도 위협 받을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서울시는 지난 9월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105층 규모 현대차 신사옥 건립 계획을 최종 조건부 가결했다.

자승 원장이 갑자기 층수를 제한해 달라고 요청한 것은 “당초 주장했던 땅 소유권 환수가 사실상 쉽지 않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자승 원장은 “땅 문제는 한전과 정부와의 문제다. 법적인 다툼은 차후에 해도 된다”면서 “건물이 다 들어선 다음에는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고 했다.

※이 기사는 본지 제휴사 <불교닷컴>에서 제공했습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