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국대학교 학생총회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성사됐다. 학생들은 총장 보광 스님을 징계할 것과 김건중 전 부총학생회장에 대한 징계 철회를 요구했다.

서울과 경주 두 캠퍼스에서 동시에 열린 동국대학교 학생총회가 모두 성사됐다. 학생들은 교비 횡령 의혹이 있다며 이사회에 총장 보광 스님의 징계와 김건중 전 부총학생회장의 부당징계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동국대학교 총학생회(회장 안드레)는 10월 11일 오후 교내 만해광장에서 ‘전체 학생총회’를 개최했다. 5시 무렵부터 하나둘 모여든 학생들은 오후 7시 5분경 총회 성사 인원인 1300명을 넘어섰다. 안드레 총학생회장은 곧 총회 성사를 선언했다.

비슷한 시각 경주캠퍼스 학생총회도 모인 학생이 성사 인원인 1520명을 넘어서면서 성사됐다. 서울, 경주 두 캠퍼스 학생총회가 한 날 동시에 성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캠퍼스 학생총회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성사됐다.

총학생회는 학생총회에서 교비 횡령 의혹이 있는 총장 보광 스님 징계 요구, 김건중 전 부총학생회장 부당징계 철회(이상 동국대 정상화 안건), 학내 구성원이 동수로 참여하는 운영위원회 구성, 총장 후보자 추천위원회 학생대표와 다른 구성원 비율 평등화, 평생교육단과대 사업 부실에 대한 학교 당국 책임(이상 동국대 민주화 안건) 등을 안건으로 상정해 토론을 거친 뒤 표결에 부쳐 반대 1표, 기권 4표로 가결했다.

총장 보광 스님에 대한 징계 요구와 김건중 전 부총학생회장의 징계 철회 두 안건은 모두 대다수 학생들이 찬성표를 던져 통과됐다. 보광 스님 징계 건에 대한 반대표는 3표(기권 5표), 김건중 전 부총학생회장에 대한 반대표는 4건(기권 10표)에 불과했다.

학생들은 “안드레 총학생회장 등 학생 대표 3인에 대한 소송 뿐만 아니라 교원 징계 소송비용도 교비로 지출됐다”며, “보광 스님은 취임 이후 학교의 어려운 재정 속에서 교비를 자신을 비호하기 위한 소송비용으로 오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학교의 명예 훼손 뿐 아니라 법인과 학생들에게 피해를 주는 심각한 문제”라며, △교원징계위원회를 열어 보광 스님을 징계할 것 △보광 스님 해임을 요구할 것을 이사회와 교육부에 요구했다. 

▲ 학생총회에 상정할 논의 안건에 대해 학생들과 토론하고 있는 안드레 총학생회장(오른쪽)

학생들은 또 “김건중 전 부총학생이 파기한 명부는 원본 데이터가 아닌 인쇄물이라며 징계 사유인 재물손괴로 볼 수 없고, 명부를 파기했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 또한 성립되지 않는다”며 △김건중 전 부총학생회장 부당 징계 철회 △학교 당국의 학생자치 탄압 사과를 요구했다.

학내 구성원이 동수로 참여하는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학교 행정에 학생 참여를 보장하라는 안건은 13명만이 기권·반대해 통과됐다. 그러나 총장 후보자 추천위원회에 학생 대표자 참여를 확대 구성원 간 비율을 같게 하자는 안건과 평생교육단과대학 사업에 대해 학교 당국에 책임을 묻는 안건은 정족수 미달로 의결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날 학생총회와 관련 동국대학교 총학생회와 총학생회운영위원회는 “동국대 110년 역사 속에서 서울캠퍼스와 경주캠퍼스 공동으로 총회가 성사됐던 적은 없었다”며 “의결 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하고 학교 당국에 요구하며 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학생총회는 학교 당국이 재학생 명부를 제공하지 않아 총학생회가 학생들의 휴대전화를 활용해 참석과 의결권 여부를 확인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학교 당국은 “김영란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학생총회에 참석하는 학생들을 결석 처리할 것”을 교수들에게 요청해 물의를 빚기도 했다.

▲ 최광백 전 총학생회장과 김건중 전 부총학생회장이 학생총회 성사를 기원하며 11일동안 3만 3000배 정진을 했다. 학생총회 당일 두 학생의 3,000배 모습.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