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재 방재 단말기’ 화면. <사진=문화재청>

화재 등 재난으로부터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점검, 순찰 등 평상시 예방·관리 활동에 초점을 맞춘 ‘문화재 방재단말기’가 보급된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각종 재난 시 문화재 현장에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 신고, 안전 점검, 순찰 관리 등 기능을 탑재한 ‘문화재 방재 단말기’를 도입·운영한다고 최근 발표했다.

문화재청은 올 2월부터 6월까지 보은 법주사 등 10개소에서 문화재 방재 단말기를 시범 운영한 후, 미흡하거나 필요한 기능을 추가로 개발한 뒤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모든 국보‧보물 목조문화재에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문화재 방재 단말기에는 △전화 또는 사진 전송을 통한 비상신고 △방재설비 안전점검 결과 입력 △방재교육 자료 내려 받기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NFC) 태그 기능을 이용한 순찰기록 관리 기능 등이 탑재되어 있다.

그동안 재난현장에 보급된 문화재 방재 단말기 기능은 비상시 상황전파에 치중했었다. 이에 따라 재난이 발생하면 ‘자동 화재 속보 설비’를 통해 소방서에 자동으로 연락되도록 시스템이 구축돼 있지만, 문화재 소유자‧관리자나 관계 공무원에게는 별도 유선으로 연락해야 했으며, 평상시 안전관리상태에 대한 정보수집이 어려웠다.

문화재청은 “문화재 방재 단말기를 도입하면 문화재 안전경비원과 방재설비 유지관리업체가 평상시 방재설비 상태를 기록하고, 다수의 관계자에게 동시에 상황을 전파를 할 수 있어 재난으로부터 문화재를 안전하게 지키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