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제2교구본사 용주사 주지 성월 스님이 업무방해죄로 지난 22일 수원지방검찰청에 고발됐다.

주지 선거 과정에서 금품을 제공해 선거업무를 방해했다는 혐의로 고발된 것이다. 고발장을 제출한 용주사 재적승 A스님은 자신도 8백만원을 수령했고 다른 10여명의 스님도 모두 3,800만원의 돈을 수수했다고 밝혔다.

A스님은 또 “성월 스님은 주지로 당선되기 위해 경주 한식당과 수원 모호텔 등에서 나에게 4회에 걸쳐 800만원을 줬다”면서 “성월 스님에게 금품을 받은 다른 스님들 가운데서 일부가 이런 사실을 자인했다”고 고백했다.

이에 대해 용주사 문중이 주축이 돼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고 이들은 ‘돈선거’에 대한 엄중문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어 야권 종책모임인 삼화도량에서도 28일 성명을 내고 호법부의 엄중한 조사와 징계를 촉구했다.

이러한 돈선거의 폐해를 부른 원인은 총무원 집행부의 안일한 대응에 있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다. 용주사에 앞서 돈선거로 피소돼 선고를 앞두고 있는 마곡사 역시 물의를 빚은 가장 큰 책임은 총무원에 있다.

성월 스님과 당시 마곡사 주지 후보 태진 스님 둘 다 승적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었으나 총무원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아무렇지도 않게 ‘자격에 이상 없음’을 결정해 선거를 치르도록 했다. 결과는 돈선거로 나타났고 이로 인해 사회적 물의와 파장을 빚고 있다.

만일 엄격하게 심사하고 법대로 적용했다면 지금의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았을 것이란 게 지배적인 의견이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호법부는 엄중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내야 할 것이다. 또 다시 어물쩡 넘어가지 않기를 간곡히 바란다.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