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이 세상에 없을 당신을 사랑합니다》, 《행복도 내 작품입니다》, 《삶이 값진 것은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등을 통해 ‘바로 지금 여기’에서 ‘완전 연소하는 삶’의 가치를 역설해 온 월호 스님이 수행과 대중 강연 중 울림이 있었던 지혜의 ‘한마디’를 모아 엮은 잠언집.

사랑, 인연, 마음 바라보기, 휴식, 공부, 수행, 죽음, 완전연소, 자연, 나눔 등 우리 존재의 근원에서부터 그 존재를 둘러싼 이웃과 환경에 이르기까지 ‘나 자신과 세계’ 전체를 아우르는 12가지 키워드로 구성했다.

“무심하라. 나를 안 좋게 말하고 폄하하는 소리에 금세 기분이 나빠지는 내 성품 자리를 먼저 돌아보는 것이 참 공부다. 귀로 보고 눈으로 듣는 것과 같은 무심함이 필요할 때가 있다.” - 본문 75쪽

짧은 분량이지만 깊고 진지한 사유의 물가로 이끄는 한 편 한 편의 점언들을 통해 지은이는 ‘쉬어가는 공부’를 위한 ‘알아차림’의 자리로 독자들을 안내한다. 일상의 친숙하고 편안한 언어로 불가의 가르침을 풀어내는 월호 스님의 ‘한마디’들은 ‘종교’의 경계를 넘어 보편과 맞닿으며 공감을 자아낸다.

이 책에 실린 250여 편의 잠언들은 쉬지 않고 변화하는 나를 걷어내고 ‘참나’를 만나기 위한 사유의 출발점이자, 수행의 동반자, 깨달음의 안내자가 될 만하다. 1년 12달 늘 곁에 두고 꺼내 읽으며 깊이 헤아려 곱씹을 수 있는 삶의 지침이자, 365일 ‘생활 선(禪)’의 길잡이로 삼을 수 있는 책이다.

월호스님 저/마음숲/ 값 15,000원

-이창윤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