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의 방에 지혜의 불을 밝히려면 명상을 하라. 전 국민 행복프로젝트 ‘매일 15분 명상’ 모임을 이끌고 있는 원빈스님이 《명상선물》로 명상 안내에 나섰다. 이 책은 스님이 회원들과 함께 소통하고 명상하던 내용을 정리해 명상입문자들도 쉽게 명상을 접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페이스북 설문조사를 통해 명상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명상의 중요성은 알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고, 너무 어려워 보인다는 의견을 듣고 명상모임을 시작했다. 스님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명상방법을 전달하고 매일 오후 10시 회원들과 함께 명상을 하고 있다.

책에서는 매일 15분간 명상을 할 수 있도록 명상내용과 오디오 링크 주소를 제공하고 있어 어렵게 느껴지던 명상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해준다. 명상수행자들이 100일간의 수행을 목표로 10일마다 윤리적, 도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선을 권하는 10명의 명부시왕과 악을 벌하는 지옥을 소개하고 있으며 매일 15분 명상 후 소감을 작성하도록 명상방을 제공해 스스로 마음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100일 수행일지는 명상입문자들이 매일 제시한 내용을 따라 하다 보면 몸과 마음이 조금씩 편안하게 되면서 행복을 위한 마음의 근육을 계발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이 책은 계, 정, 혜 삼학의 완성을 목표로 자칫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명상내용을 재미있는 일러스트로 표현했다. 친절한 안내 가이드 염라대왕의 설명을 따라가면 어느덧 쉽게 명상을 할 수 있게 된다.

원빈스님 지음/이층버스/16,800원

-강지연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