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밝은사람들 학술연찬회 유튜브에 공개

밝은사람들연구소, “과거 동영상 꾸준히 업로드 계획

2021-03-15     이창윤

밝은사람들연구소(소장 박찬욱)는 “‘느낌, 축복인가 수렁인가’를 주제로 2019년에 개최한 ‘제18회 밝은사람들 학술연찬회’ 동영상을 밝은사람들연구소 유튜브 채널(바로 가기)에 공개했다.”고 3월 12일 밝혔다.

박찬욱 소장은 “지난해 코로나19 사태로 ‘제19회 밝은사람들 학술연찬회’를 비대면 개최한 후 주제 발표와 종합토론 동영상을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조치했는데, 지난 학술연찬회 동영상도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이 많았다.”며, “보다 많은 분들에게 공부하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2019년도 학술연찬회 동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박 소장은 이어 “2019년도 학술연찬회 동영상 공개에 앞서 PPT를 삽입하는 등 재편집 작업을 거쳤다.”며, “앞으로도 과거 동영상을 재편집하여 유튜브 채널에 공개하는 작업을 꾸준히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밝은사람들연구소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2019년 ‘제18회 밝은사람들 학술연찬회’ 동영상.

△초기불교 : 이필원(동국대) ‘느낌, 감정의 다양성을 여는 코드’ [보기] △선불교 : 자현(중앙승가대) ‘선불교의 감정 수용과 인간 행복의 문제’ [보기] △동양철학 : 한형조(한국학중앙연구원) ‘불교의 평정, 그리고 주자학의 중화’ [보기] △서양철학 : 양선이(한국외국어대학교) ‘느낌과 인간의 행복’ [보기] △심리학 : 권석만(서울대학교) ‘느낌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 [보기] △종합 토론 : 좌장 한자경(이화여자대학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