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상담개발원(원장 도현스님)은 23일부터 7월15일까지 주 2회 오후 7시30분 템플스테이 통합정보센터 3층 문수실에서 2014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우수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어르신 행복창조 강사 양성 과정-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노인상담 강사 양성과정’을 진행한다.

어르신 행복창조 강사 양성 과정은 어르신 상담을 위한 예술치료 프로그램 강사 양성을 통해 어르신 상담사업의 전문성을 고취하고 내실을 꾀하며, 나아가 실버세대 포교에 이바지하고자 마련됐다.

불교상담개발원은 “교육을 이수한 불자 상담사들을 불교계가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에 파견해 시설을 이용하는 사회취약계층 노인의 심리상담, 정서지원 및 심리치료를 통해 포교 대상층을 확대하는 새로운 전법 분야를 발굴할 수 있다”며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한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기존 어르신 상담사업의 내실을 기하며, 노인전법분야를 확장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노인들의 행복창조를 위해 인생회고 및 회상요법의 이론적 배경과 영화, 사진, 미술, 글쓰기, 가요, 명상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노인들의 자기치유와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구성된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 운영 강사 양성을 위한 과정이다. 김준형(한국사진예술치료학회 학회장)교수가 맡아 진행한다.

교육 수료생 중 우수한 상담사는 노인복지시설에 파견해 실습기회를 부여하고 추후 노인상담전문팀의 일원으로 노인상담 강사 또는 보조진행자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특전을 준다.

양성과정이 끝나면 7월29일 오후6시30분에는 시연회를 열 예정이다.

-강지연 기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