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7법난 기념관 건립 사업계획안이 발표됐다. 조계종총본산성역화사업집행위원회 위원장 지현스님은 지난 29일 총본산성역화 1차 사업으로 법난 기념관 건립을 꼽고 이에 대한 사업계획을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법난 기념관 건립에 총 1천6백88억원이 투입되며 기념관과 치유관 2동으로 지어진다. 기념관은 6천70평 규모에 지상 6층 지하 5층으로, 치유관은 425평 규모에 지상 3층 지하 1층으로 건립된다. 성역화사업위는 이를 위해 오는 7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요구서를 제출키로 했다.

10·27법난은 1980년 군부정권이 범법자 및 간첩 색출 명분으로 전국 사찰에 군경을 투입해 주요소임자 스님들을 연행 감금 고문한 사건을 말한다. 당시 X-45작전명으로 전개된 이 사건은 신성한 법당을 군화발로 유린하고 스님들에게 욕설과 폭행을 가함으로써 심대한 명예훼손을 가했다. 10·27법난은 아직도 그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정권이 불교계와 스님들에게 씻지 못할 상처를 안긴 가해자였다는 점에서 특별법이 제정됐고 국무총리 산하에 ‘10·27법난피해자명예회복심의위원회’가 구성돼 운영되고 있다. 10·27법난 특별법에 의하면 정부는 명예회복의 한 방안으로 법난 역사교육관(기념관) 건립을 명시해 놓고 있다.

문제는 역사교육관 건립이 늦어지는 이유가 종단 안에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더하다. 역사교육관 건립 부지를 확정하는데 있어서도 이전엔 의견이 제각각 달라 갈등을 빚었다. 염불보다 잿밥에 관심이 더 많은 종단의 치부를 드러내 보이기도 했다. 비록 사업계획안은 마련됐지만 갈 길이 멀다. 예산규모로부터 예비타당성 조사 등 거쳐야 할 과정과 절차가 쉽지 않은 게 정부 보조금 지원사업이다. 법난의 깊은 상처가 아물지 않았는데도 기념관 건립 문제로 또 다른 불화를 야기한다면 스스로 명예를 더럽히는 일임을 명심해야 한다. 종단이 합심해 기념관 건립을 올해엔 꼭 확정하길 바란다.

-불교저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