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이 최근 종교편향 시비에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한국연구재단이 인문학 각 분야의 책임전문위원(CRB) 및 전문위원(RB)을 위촉하기 위해 추천의뢰 공문을 발송함으로써 비롯됐다. 한국연구재단은 한국종교학회에 발송한 공문에서 기독교 10명, 가톨릭 10명, 한국종교 10명의 후보를 각각 추천해 줄 것을 요청했다. 종교연구 분야에서 불교분야를 배제한 것이다. 이에 대해 불교계 각 학회들은 발끈했다. 국가기관이 자의적으로 종교성 여부를 판단한 종교침해행위이자 우리의 역사적 문화적 정체성을 스스로 부인한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국가기관이 종교간 갈등을 부추기는 결과를 낳았다고 강조했다.

우리는 불교계 학회의 이 주장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나아가 불교계 학회가 한국연구재단에 촉구한 내용에 대해서도 하루빨리 대답을 내놓길 바란다. 우선 종교편향행위에 대한 한국연구재단의 사과와 반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현행 학문분류표 작성에 참여한 사람들의 명단과 종교에 대해서도 공개하라는 요구를 따라야 할 것이다. 이는 한국연구재단의 운영상 문제와도 직결된다. 그렇지 않아도 해를 거듭할수록 한국연구재단에 대한 학계의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하지 않으면 대외적 신뢰는 더욱 떨어질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개선책 가운데 하나로서 학문분류표 작성의 실체가 공개돼야 함이 마땅하다.
셋째, CRB와 RB 후보 추천 요청 학회의 선정기준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만 학계의 분열과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소지를 없앨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요구가 절대 묵살돼선 안 된다는 것이다. 만일 이것이 간과될 경우 국정최고책임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

불교저널

저작권자 © 불교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